올해 71건 환경개선 사업에 730억 투자

영풍 석포제련소 전경 <사진=영풍 석포제련소>
영풍 석포제련소 전경 <사진=영풍 석포제련소>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영풍 석포제련소는 지난해 말 정부로부터 받은 통합환경허가에 따른 조건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지난해 12월 통합환경허가를 받은 뒤 곧바로 조건사항 이행 절차에 착수해 총 1468억 원 규모, 120건의 공사 계획을 세웠다.

우선 올해 730억 원을 들여 상반기 19건, 하반기 52건을 포함해 총 71건의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이미 5건의 공사는 완료했고, 11건의 공사에 착수했다. 나머지 104건에 대해서도 공사 계획을 수립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관계 기관의 점검 과정에서 지적받은 사항은 즉각 시정조치 하는 등 한 치의 빈 틈 없이 환경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최근 대구지방환경청이 실시한 합동 정밀점검에서 총 6건의 법령 위반사항을 지적받은 바 있다.

이번에 지적된 사항은 (폐기물) 보관창고 표지판 1개소 미설치, 배출시설의 부식 및 마모 2건, 방지시설의 고장 및 훼손 1건, 일부 방지시설의 간헐적 가동 1건, 일부 배출시설의 후드 설비 미설치 1건 등이다.

표지판 미설치 사안의 경우 폐유와 폐페인트 등 지정폐기물을 담은 용기를 적절한 장소에 보관 중이었지만 관련법에 따른 표지판을 설치하지 않은 점이 지적됐다.

배출시설 부식 및 마모 건은 일부 공정의 집진시설이 부식, 마모되었으며, 먼지 등이 일부 새어나온 듯한 흔적이 발견된 사안이다.

방지시설 고장 및 훼손의 경우 일부 공정의 대기오염 방지시설 1곳에서 온도와 압력 등을 확인하는 차압계가 정상작동 하지 않는 것이 발견됐으나 추후 정상 작동이 확인됐다.

또 미가동 철거 예정 방지시설인 암모니아 제거설비를 변경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가동한 점과 대기배출시설 중 1곳에 후드 설비를 설치하지 않은 사안이 지적됐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지적된 사안 중 경미한 건에 대해서는 즉각 시정하고, 나머지 사안은 빠른 시일 내에 수리 및 보완하여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배상윤 석포제련소장은 “앞으로도 통합환경 허가의 조건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등 환경 관리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지역민에게 신뢰받는 친환경 제련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