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에 입국한 일본 구마모토현 루테루학원 고등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1일 한국에 입국한 일본 구마모토현 루테루학원 고등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동안 중지됐던 일본 고등학교의 한국 수학여행이 재개됐다.

일본 구마모토현 루테루학원 고등학생 37명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21일 입국했다. 일본 청소년 수학여행 단체의 방문은 지난 2020년 1월 이후 3년여 만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3년만에 방한하는 일본 수학여행단을 위한 환영행사를 열었다. 수학여행단에게 환영 꽃다발과 문구, 친환경 굿즈가 담긴 웰컴키트를 전달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번 일본 수학여행단 방문은 규모는 작지만 새롭게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미래 세대가 교류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상징성과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K-팝, K-드라마 등 K-컬처를 매개로 한 관광·여행을 통해 한국에 대한 호감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학생들은 입국 직후 전주로 이동해 자매결연을 맺은 전주 신흥고를 찾아 수업 참관 등 한국 학생들과 교류한다. 23일엔 서울로 이동해 서울N타워와 남대문시장, 명동, 롯데월드, 경복궁 등 주요 관광 명소를 둘러본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