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구미 프로그램' 성과...등학생 아이디어 상품화

SK실트론이 사업화를 지원해 판매 중인 못난이농산물 야채칩, ‘갈릭 마브’와 ‘어니언 마브’<사진=SK실트론>
SK실트론이 사업화를 지원해 판매 중인 못난이농산물 야채칩, ‘갈릭 마브’와 ‘어니언 마브’<사진=SK실트론>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SK실트론은 초등학생 아이디어를 상품화한 못난이농산물 야채칩, ‘갈릭 마브, 어니언 마브’를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달 27일까지 판매할 예정으로 현재 계획 대비 600% 이상의 판매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갈릭 마브, 어니언 마브는 구미, 의성 등 경북지역 농가를 통해 직접 구매한 마늘과 양파를 통째로 튀겨 만든 바삭한 후라이드칩이다. 지난해 SK실트론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형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시행한 ‘my구미(마이구미)’ 프로그램의 성과다.

지난해 my구미 프로그램에 참여한 355명의 학생들 중 구미 정수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밝은E들’ 팀이 버려지는 못난이농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냈다. 못난이농산물의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건강한 먹거리인 야채칩을 개발한 것이다.

농협 및 관련 업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산물 선별작업 시 분류되어 판매하지 못하는 농산물은 연간 총 생산량의 약 15~30%에 달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크기가 일정치 않은 못난이농산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구미 양파 농가 백인규 농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생산한 농산물을 단지 크기나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는 이유로 헐값에 처분하거나 폐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한 야채칩 판매를 통해 농가도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라고 전했다.

SK실트론은 못난이농산물 야채칩의 원활한 사업화를 위해 3천만원 상당의 자금 지원과 김영빈 요리연구가 등 전문 컨설팅 및 멘토링, 판로 연계 등의 지원을 제공했다. SK실트론은 야채칩 판매를 점차 확대해 향후 농산물을 제공할 지역 농가와 판매처를 지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경북 구미, 의성 지역의 로컬 푸드 판매점으로 판매처를 확대하여 지역 특산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못난이농산물 야채칩 상품화를 위해 협력한 사회적기업 ㈜인간과공간은 2018년에 설립되어 현재 Market Brase(마켓브레이즈)라는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최중철 ㈜인간과공간 대표는 “SK실트론의 지원으로 구미 초등학생들과 함께 지역문제 해결에 힘을 보탤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버려지는 농산물을 활용해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와 환경 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담아냈다”고 전했다.

SK실트론은 올해도 my구미 프로그램을 지속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규모를 키워 초∙중등생 학생 참여를 550명까지,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도 6개사까지 협력을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SK실트론 관계자는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간식’이라는 초등학생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지역 농가, 사회적기업, 요리연구가 등이 함께 노력하여 상품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사회∙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