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저감과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

<사진=SK에코엔지니어링>
<사진=SK에코엔지니어링>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SK에코엔지니어링은 자사가 보유한 분산형 열병합 발전 솔루션 패키지와 기술 정보, 컨설팅 서비스를 통합 콘텐츠화한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분산형 열병합 발전 솔루션은 SK에코엔지니어링이 핀란드 발전 주기기 업체인 바르질라(Wartsila)社와 협력해 만든 새로운 사업모델이다. 

석탄, 벙커씨유 등 화석연료 기반 산업용 에너지 사업장 내 온실가스 배출량 및 전력 소모량 현황 등을 진단하고 수소 혼소 기반 소규모 열병합 발전소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효율화를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SK에코엔지니어링이 런칭한 마케팅 플랫폼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 타당성 분석 시뮬레이션’ 기능이 탑재돼 있다.

각 사업장에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솔루션 도입 시 예상되는 기대 편익 등을 시뮬레이션 보고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SK에코엔지니어링이 가진 EPC(설계∙조달∙시공)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허가, 설계, 시공, 유지보수 등 사업 전 영역에 걸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해 기존 노후 보일러를 30% 수소 혼소 열병합 발전소로 대체할 경우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기존 대비 약 25% 이상 감축하고 에너지 효율을 약 10% 이상 높일 수 있다. SK에코엔지니어링 자체 연구결과 9.4MW 엔진, 50ton/hr 스팀 생산 기준이다.

각 솔루션 패키지에 대한 표준화된 콘텐츠와 기술 정보, 검증된 사업모델과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전국 각지에 산재된 산업단지 내 다양한 업종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도 강점이다. 시뮬레이션 제공 뿐만 아니라 고객 밀착 소통, 사업성 분석 컨설팅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맞춤형으로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오동호 SK에코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국내 산업단지 내 산업용 보일러의 연료전환과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적용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SK에코엔지니어링은 분산형 발전사업 솔루션의 고도화는 물론 중소·중견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