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경상·호남서 특화사업 지정해 투자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인재양성에 사용
광주사업장, 글로벌 생산 거점으로 육성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삼성은 지역 균형 발전에 향후 10년 간 총 60조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은 반도체 패키지, 최첨단 디스플레이, 차세대 배터리, 스마트폰, 전기부품, 소재 등 지역별로 특화 사업을 지정해 투자를 집행함으로써, 각 지역이 각각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은 투자 이외에도 지역 기업의 자금, 기술, 인력 등을 입체적으로 지원·육성함으로써 회사와 지역 경제가 더불어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삼성 계열사들은 향후 10년 간 충청·경상·호남 등에 위치한 주요 사업장을 중심으로 제조업 핵심 분야에 총 60조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삼성은 충청권에 반도체 패키지 특화단지, 첨단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차세대 배터리 마더 팩토리(Mother factory)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경상권에는 차세대 MLCC 생산 거점 ,글로벌 스마트폰 마더 팩토리, 고부가가치 선박 생산 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호남권에는 스마트 가전제품 중심으로 생산량을 확대해 삼성의 미래가전 사업에서 더욱 큰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삼성은 60조1000억원 투자 이외에도 지역 기업을 위해 반도체 생태계 육성 프로그램, 기술 및 자금 지원, 지역 인재 양성 지원 등을 입체적으로 전개해 지역 산업 부흥에 기여할 계획이다. 추가 상생 프로그램에는 향후 10년 간 총 3조6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패키지 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천안·온양 사업장의 차세대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생산량 확충을 위한 시설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국내 반도체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제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삼성전자는 현재 갤럭시S23, 폴더블폰 등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연간 1600만대 생산 중인 구미사업장을 글로벌 스마트폰 마더 팩토리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광주사업장에서 생산 중인 가전제품을 프리미엄 스마트 제품 중심으로 확대·재편해 글로벌 스마트 가전 생산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이번 투자 계획에 대해 삼성은 “지역 풀뿌리 기업과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산업을 진흥함으로 지역 균형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