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하영구 행장 퇴진 및 투쟁기금 마련 논의…은행 측 “불법행동시 단호하게 대처” 대립각 세워

서울 중구 소재 한국씨티은행 본사.
서울 중구 소재 한국씨티은행 본사.
[현대경제신문 장우진 기자] 한국씨티은행 노조가 은행측과 임단협 등 문제를 놓고 오는 4일 조합원 총회를 개최한다. 은행측은 노조의 불법행위 판단시 강경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투쟁이 장기화 될 가능성도 클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씨티은행 노조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KBS 88체육관에서 결의대회 성격의 조합원 총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노조는 장기투쟁에 대비하기 위해 투쟁기금 모금안을 확정짓고, 투쟁 수위를 높이는 부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하영구 씨티은행장의 퇴진 및 특수영업부에 대한 폐쇄 등도 요구할 예정이다.

노조가 이 같이 강경 투쟁에 나서는 이유는 은행 측이 임단협(임금단체협상)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데다가 특수영업부 근무에 따른 근로조건 악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특수영업부는 대출ㆍ카드를 위한 영업부서”라며 “이는 목표실적을 설정해 이에 따른 영업압박이 거세질 것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은행 측은 지난 26일 전체 직원 중 15% 수준인 650여명이 희망퇴직하기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금번 희망퇴직에는 약 780여명이 몰려 130여명은 반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은행 측은 이번 희망퇴직에서 임금 수준이 높은 3급 이상 부서장급이 다수 희망퇴직하기를 내심 바랬다”면서 “그러나 3급 이상은 220여명이고, 나머지 430여명은 과ㆍ차장급, 행원, 무기계약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희망퇴직이 반려된 다수 직원은 무기계약직”이라며 “결국 이들이 특수영업부를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 영업압박에 시달리거나 희망퇴직이 아닌 일반 퇴사할 수 밖에 없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씨티은행 관계자는 “특수영업부는 인적자원 효율성을 위한 영업전담채널”이라며 “경영상의 판단에 의해 수익성 증대를 목적으로 신설됐다”고 설명했다. 결국 영업전담부서인 만큼 노조 입장에서는 영업압박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셈이다.

씨티은행 노조는 지난달 20일 ‘3단계 투쟁명령지침’을 하달하고 7월 1일부터 펀드, 방카슈랑스(보험상품), 대출 등 신규상품을 팔지 않도록 했다. 또한 집합 및 사이버를 포함한 모든 연수 참가를 별도 통보시까지 거부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저번주부터는 중식시간을 동시 사용하는 등 점심시간 은행 업무를 사실상 중단하고 있으며, 매주 화ㆍ목요일에는 투쟁복을 착용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에 씨티은행 관계자는 “기존에도 그래왔듯이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신규 금융상품 판매 거부로 인한 고객불편 및 은행 이미지 훼손 등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판단될 시에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