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 산업팀장
김영 산업팀장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KT 대표이사 인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7일 KT 이사회는 윤경림 현 KT 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사장)을 차기 대표이사 후볼 확정했다. 윤 내정자에 대한 최종 인선은 이달 말로 예정된 KT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후보 선출 권한을 가진 KT 이사회 결정에도 불구, 윤 내정자 인선이 원만히 진행될지에 대해 업계에선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부 출신 선임에 대한 정치권 반대가 극심한 탓이다. 

앞서 KT 이사회는 구현모 현 대표이사 연임에 무게를 두고 차기 인선을 진행해 왔다. 지난 2년 간 구현모 대표가 실적 측면에서 준수한 성과를 거뒀고, 미래 투자라 볼 수 있는 ‘디지코 KT’ 완성에도 적임자라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구현모 대표 연임은 그가 차기 대표이사 후보에서 자진 사퇴하며 무산됐으나, 결국 정치권 외풍이 원인란 게 중론이다. 구 대표와 회사 경영진에 대한 검·경 수사 등 외압에 구 대표가 버티지 못했다는 것이다. 

구 대표가 낙마한 뒤로는 정부 여당이 KT 차기 대표로 대선 캠프 출신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들이 세어나왔다. 이후 해당 인사가 KT 차기 대표 후보로 등록, 정부 여당의 KT 대표 특정인 내정설은 기정사실로 받아드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KT가 구 대표에 이어 또 다시 내부출신 인사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최종 선정하자 정치권에선 ‘그들만의 리그’라는 지적을 넘어 “그렇게 말해도 못 알아 듣는다”는 표현까지 쏟아져 나왔다. 

KT 인사 개입 관련 정치권에선 나름의 타당성을 밝히고 있다. ‘주인 없는 회사를 내부에서 자기들 멋대로 휘두르고 있다’는 이유로, 이 회사 대주주인 국민연금을 동원해서라도 잘못된 인선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입장이다. 

KT가 현재 겪고 있는 일련의 사태는 이 회사만의 문제도 아니다. 정부 여당은 포스코에 대해서도 같은 논리도 차기 인선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은행권의 상황은 더 심해, 몇몇 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정치권 인사가 이미 선임되기도 했다.

그렇다 보니 야당 및 시민단체들은 ‘정부가 민영기업에 대해 과도한 개입을 하고 있고 시장경제 원칙을 훼손하고 있다’는 비난하고 있으나, 정부 여당의 태도 변화 여부는 의문이다. 

KT 대표이사 인선 난항 원인은 분명 정치권의 과도한 개입 탓이라 본다.

정부 지분이 없는 민영기업에 대해 투자 목적으로 지분을 보유 중인 국민연금까지 동원해 인사에 개입하는 것은 월권이 맞다. 기업에 대한 통제 및 관리는 행정부 산하 담당 부서가 하면 되고, 국정감사를 통한 방법도 있다. 

민영기업 인사는 정치권이 콩고물을 나눠 먹는 자리가 아니다. 민영기업은 주주 권익 보호 및 기업 가치 증대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인사를 해야 한다. 작금의 실태를 보면 정부 여당이 KT의 미래를 고려해 인사에 개입하는 것으론 생각되지 않는다.

과거 KT는 민영화 됐음에도 공기업의 틀을 벗지 못하다는 비난을 자주 들어왔다. 거대하고 방만한 조직 운영이 그랬고 그로인해 실적 또한 부진했다. 

그러나 최근 KT는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글로벌 IT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으며, 그 중심에 이 회사에서 평생을 헌신한 내부출신 경영진의 노고가 컸다고 본다.

외부 인사가 필요한 시기가 있다. 시대가 변화도 있는데 그 흐름을 내부에서 놓치는 상황이라면 경영의 큰 물줄기를 돌려줄 외부 인사가 등장해야 겠으나 그 또한 기업이 선택할 부분이다. 

재차 강조하지만 KT는 민영기업이다. 정치권이 제 멋대로 인사에 개인해선 안된다. 

무엇보다 지금 KT에는 디지털 시대로 전환을 이끌 전문가가 필요하다. 정치권과 인연 빼곤 볼게 없는 구시대 관료 출신 대표는 변화를 더디게 만들고 부담만 늘릴 뿐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