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 캠퍼스서 순찰로봇 시범 테스트 진행

김윤호 SK쉴더스 성장추진실장, 최낙훈 SKT Industrial AIX CO 담당, 이상민 뉴빌리티 대표(왼쪽부터)가 SK쉴더스 삼성동 사옥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김윤호 SK쉴더스 성장추진실장, 최낙훈 SKT Industrial AIX CO 담당, 이상민 뉴빌리티 대표(왼쪽부터)가 SK쉴더스 삼성동 사옥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SK텔레콤은 자사의 AI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배달로봇 업체인 뉴빌리티, SK쉴더스와 손잡고 자율주행 AI순찰로봇을 공동 개발하고 사업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자율주행 AI순찰로봇 서비스란 자율주행 로봇이 지정된 구역을 계속 움직이며 모니터링하고, 특이상황 감지시 관제센터에서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보안 및 경비 서비스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 뉴빌리티, SK쉴더스는 삼성동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T의 AI 영상인식 및 전송기술을 뉴빌리티가 보유한 자율주행 로봇기술 및 원격관제 솔루션에 적용하고 SK쉴더스의 보안 솔루션 및 영업 인프라를 활용해 AI순찰로봇 서비스의 효율성을 점검하고 상용 서비스를 앞당기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24시간 모니터링 수요가 있고 CCTV 사각지대가 많은 학교, 공장,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순찰로봇 시장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뉴빌리티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를 가성비 있는 순찰로봇으로 업그레이드해 조기 채택의 걸림돌인 가격 부담을 해소했다.

SKT는 뉴비에 자체 개발한 실시간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기술 및 비전AI 영상분석 기술이 탑재된 관제시스템을 적용하는 한편 야간 순찰용 저조도 360도 회전 카메라를 새롭게 장착했다. AI순찰로봇은 설정된 공간을 자율적으로 주행하며 24시간 영상 모니터링 및 경고방송이 가능하다.

지난 달부터 서울시 도봉구에 위치한 덕성여대 쌍문근화캠퍼스 내에서 AI순찰로봇을 시범 테스트 중이다. 시범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3월말까지 AI순찰로봇 서비스 상품화를 위해 필요한 스펙과 기능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공동 개발을 위한 각 사의 역할과 개발비용 분담 방안, 사업모델 등을 담은 본계약을 2분기 내에 체결하고 연내 상용화 서비스를 출시할 방침이다.

이상민 뉴빌리티 대표는 "완성도 높은 AI 순찰로봇 상용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는 한편,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SK쉴더스 성장추진실장은 "자율주행 AI순찰로봇은 보안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양한 위험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보안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낙훈 SKT 인더스트리얼 AIX CO 담당은 "협약을 시작으로 대학 캠퍼스를 넘어 아파트단지, 산업현장 등 다양한 일상 속 공간을 자율주행로봇으로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SK쉴더스, 뉴빌리티와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