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0일 산업은행에 자구계획 세부 이행안 첨부한 신청서 제출예정

[현대경제신문 송현섭 기자] 앞서 포스코의 인수계획이 무산된 뒤 독자 생존의 기로에 놓인 동부제철이 오는 30일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키로 결정했다.

27일 금융권과 산업계에 따르면 동부제철은 향후 자구계획에 대한 세부 이행방안을 첨부한 자율협약 신청서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키로 했다. 이와 관련 동부측은 채권단이 요구한 협약기준 매뉴얼을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서류작업 시간이 필요했다면서, 자율협약 추진계획 발표이후 시간이 부족해 다음주초로 서면 제출일정을 잡은 것이란 입장이다.

따라서 동부제철이 내주 자율협약을 신청하면 채권단은 조만간 수용여부를 판단해 후속절차를 진행하게 되는데, 자율협약은 일시 유동성 및 신용위험 때문에 도산 위기에 처한 기업을 구제하는 제도다.

통상 채권단과 기업측의 유동성 지원과 구조조정 계획에 대해 포괄적인 협약을 체결해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게 되는데, 동부그룹과 산업은행이 앞서 자율협약 추진방향에는 합의했지만 채권단 내에서도 이견이 제기되는 상황이라 협약이 예상대로 추진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만약 자율협약 체결이 차질을 빚을 경우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쪽으로 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동부제철의 운명은 중대 기로에 서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산은 류희경 수석 부행장은 "자율협약이든 워크아웃이든 회사측의 신청이 있어야 한다"며 "면담 결과를 보면 자율협약을 당연히 신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우선 채권단은 동부제철과 자율협약을 통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내달 7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700억원에 대한 차환발행심사위원회의 차환발행 승인을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그러나 정작 차심위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신용보증기금이 자율협약 수용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신보는 당초 동부패키지 매각계획이 무산돼 재무구조 개선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이를 해소하지 않은 채 지원에 나서는 것은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밖에 동부그룹 제조업 부문 지주사격인 동부CNI가 유동성 위기를 넘기지 못하고 법정관리로 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동부CNI는 내달 만기가 도래하는 500억원의 회사채를 막기 위해 안산공장을 담보로  담보부사채 발행계획을 세웠으나 금융당국의 채권발행신고서 정정 요구로 발행계획이 보류돼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