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연초 제도 마련 추진 밝혀
신한·KB·키움 거래 플랫품 준비 나서
"제도 편입은 시장 신뢰성 높일 것"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앞줄 맨 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앞줄 맨 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최윤석 기자] 금융당국이 증권형토큰 같은 가상자산에 대한 제도권 안착에 나서 관련한 사업을 준비 중인 증권사들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16일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를 개최해 2023년부터 가상자산 시장 리스크 관리 및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토론회에서 “가상자산 관련 회계기준 정립을 통해 충실한 회계정보 공시를 유도하고자 한다"며 "가상자산 발행과 보유와 관련한 회계상 주석공시 의무를 신설하고 모범사례도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는 19일 개최 예정인 금융위원회 주관 제6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선 증권형 토큰(STO·Security Token offering)의 유통· 발행 관련 제도 마련 안건 등이 주요 안건으로 올라와 회의 이후 관련한 사항을 담은 가이드라인이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는 금감원을 비롯한 금융당국과 자본시장연구원, 한국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해 5월 정부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STO 가이드라인을 검토해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금융 분야도 기존 규율체계로 담을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등장하고 있다”며 “산업, 시장 환경 변화에 어울리는 금융 산업 인프라를 정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관련한 사업을 준비 중에 있는 증권사들은 제도 정착에 앞서 시장 선점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다.

신한투자증권은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람다256′과 제휴를 맺고 증권형 토큰 플랫폼 사업을 추진해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능 검증(PoC)에 착수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기능 검증을 통해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 디지털 월렛(지갑) 설계, 토큰 발행·청약·유통, 기존 금융시스템과의 연동 등 증권형 토큰 관련 기술을 내재화하고 블록체인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KB증권은 관련 플랫폼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 발행, 온라인 지갑 거래 기능, 매체 연동 기능 등 사전 테스트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키움증권도 이달 초 리서치센터에 디지털자산리서치팀을 신설해 관련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는 투자자들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 ‘영웅문S#’에서 증권형 토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향후 디지털 금융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위해 전통적인 금융자산의 거래 지원 외에도 조각투자나 증권형토큰 등 새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며 "증권형 또는 비증권형 토큰 등을 하나의 앱에서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이 같은 가상자산 제도 안착이 가시화되고 증권업계의 진출이 잇따름에 따 전문가들은 제도 편입으로 인한 신뢰도 향상과 사업 확대를 전망했다.

홍성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관련 활동이 다소 위축될 수 있지만 연말 이후 제도가 구체화될 경우 오히려 디지털 자산 관련 신사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증권형 토큰 가이드라인 발표시 적용 범위가 관전 포인트”라고 말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가상자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제도적 편입은 오히려 시장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며 "증권사들도 상품 개발에 나서는 등 향후 시장 선점에 적극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