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연구소가 올해 한국경제가 3.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정부(3.9%, 신기준 적용시 4.1%), 한국은행(4.0%), KDI(3.7%) 등의 전망치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19일 하나금융그룹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4년 하반기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국내경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경제 회복세에 힘입어 3%대 중반의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구소는 "내수회복 제한과 수출의 경기 견인력 약화로 성장속도가 상반기에 비해 점차 둔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영준 연구위원은 “성장속도가 둔화됨에 따라 ‘내수부진과 저성장 고착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다시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항목별로 민간소비의 경우, 세월호 참사로 인한 소비위축이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을 전망이지만 가계부채 부담 같은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민간소비의 회복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설비 및 건설투자는 제조업 유휴설비 존재와 기업 수익성 개선 부진, SOC 예산감소 등으로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선진국에 대한 내구재 수출과 신흥국에 대한 기계류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며, 수입도 자본재 및 소비재 수입이 증가하면서 회복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가는 총수요 여건 개선 등으로 물가수준의 상승이 예상되지만 원화 강세기조, 국내 내수부진, 기대 인플레이션 안정 등으로 2%에 미치지 못하는 저물가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내수부진과 수요측 물가압력 제한 등으로 한국은행이 상당기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시중금리도 기준금리 동결 기조 장기화와 국내 경기회복세 둔화 등으로 상반기와 비슷한 박스권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김완중 연구위원은 “대내외 경기가 기존 예상경로에서 벗어나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될 경우 시중금리가 전구간에서 하향 조정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연구소는 원/달러 환율이 달러화 공급우위 환경으로 하락압력이 이어지겠지만, 쏠림현상에 따른 부담과 중장기 균형 환율 수준 등을 고려할 때 세 자리대에 안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