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경제활동 뒷받침하는 든든한 지원군 될 것"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5대 그룹 총수 등 경제계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경제 재도약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2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23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정부 인사들을 비롯해 총 500명이 참석했다.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7년 만이다.

대한상의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도 자리에 함께해 눈길을 끌었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과 허태수 GS 회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구자은 LS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도 참석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우리는 유례없이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수출 세계 6위 달성했고 대규모 방산 수주, 누리호 발사, K-콘텐츠의 눈부신 활약이 있었다"며 "올해 우리가 마주한 경제 여건은 녹록지는 않다. 지정학적 리스크, 공급망 불안, 경제안보 질서 변화에 글로벌 저성장까지 겹쳐서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자동차, 조선, 배터리 등을 중심으로 세계경제 질서가 재편되는 상황"이라며 "바이오, 방산, 친환경 에너지 등 다른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춘다면 우리 경제와 안보를 든든히 지켜줄 버팀목이 추가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이환위리(어려움·근심·걱정을 이로움으로 만든다)의 뜻처럼 우리 경제는 위기 때마다 오히려 한 단계씩 성장을 해왔다“며 ”대통령님 이하 정부와 기업이 다시 한번 원팀(One Team)이 되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가는 2023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최 회장은 "무엇보다 수출 확대에 민과 관이 힘을 더욱 모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 산업 경쟁력과 경제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소상공인에게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창업가에게는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기업인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여러분의 경제활동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며 "올해도 우리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겠지만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은다면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팀 코리아의 저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성장을 이루자고 당부하면서 앞으로 외교의 중심에 경제를 놓고 규제개선과 노동 개혁도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1962년부터 대한상의 주최로 열리는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주요 기업인과 정부 각료, 국회의원 및 주한 외교사절, 사회단체·학계·언론계 대표 등이 대거 참석하는 경제계 최대 신년행사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리는 올해 행사는 대·중소기업이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는 취지에서 그동안 각각 신년인사회를 열어오던 대한상의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처음으로 공동 개최하면서 의미를 더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