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한 화질로 4~9배 구간 확대 촬영

LG이노텍의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모듈’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의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모듈’ <사진=LG이노텍>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LG이노텍은 글로벌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23'에서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카메라모듈'을 최초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광학식 연속줌 모듈은 전문 카메라에 주로 적용했던 망원 기능을 스마트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초소형 부품이다.

줌 방식은 크게 광학줌, 디지털줌으로 나뉘는데, 광학줌은 렌즈를 직접 움직여 피사체를 확대하기 때문에 화질이 유지된다.

LG이노텍은 연속줌 모듈을 채택해 부품 하나로 4~9배율 구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광학줌 촬영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제조사 입장에서는 모듈 개수가 줄면 폰의 내부 공간 확보와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LG이노텍은 4~9배율 사이 모든 구간에서 또렷하고 깨끗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줌 액츄에이터(Zoom Actuator·초점거리를 바꾸거나 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를 움직여주는 부품)를 독자 개발했다.

LG이노텍이 개발한 줌 액츄에이터는 기존 대비 정확도는 물론 구동속도와 내구성이 높고 배터리 소모도 적다. LG이노텍은 줌 액츄에이터를 마이크로미터(㎛)단위로 정밀하게 구동할 수 있는 제어 기술을 적용했다.

모듈 두께를 최소화해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오는 현상)'를 완전히 없앴다.

일반적인 광학줌 모듈은 고배율일수록 초점거리가 길어져 모듈 두께가 두꺼워진다. LG이노텍은 모듈을 최소화하기 위해 렌즈 설계와 모듈 구조를 모두 바꿨다.

LG이노텍은 '고배율 광학식 연속줌 모듈'로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글로벌 1위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LG이노텍은 퀄컴의 신규 프리미엄 스냅드래곤8 2세대 모바일 플랫폼에 탑재하는 광학식 연속줌용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진행 중이다.

CES 2023에서 제품 공개를 시작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 대상으로 진행하는 공동 프로모션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철동 LG이노텍 사장은 "스마트폰용 카메라는 프리미엄급 폰을 중심으로 광학줌의 성능을 높여 나가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혁신제품을 한발 앞서 선보이며 고객가치를 지속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