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스웨덴대사관-한국디자인진흥원 공모전 운영 협약

<사진=이케아 코리아>
<사진=이케아 코리아>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이케아 코리아는 주한스웨덴대사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과 공동으로 마련한 제4회 ’코리아+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드(Korea+Sweden Young Design Award)’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코리아+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드는 한국과 스웨덴 간 디자인 교류를 확대하고 디자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3개 기업 및 기관은 한국·스웨덴 수교 60주년을 맞은 2019년부터 ’혁신’, ’지속가능성’, ’더 나은 미래’라는 3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공모전을 열고 국내 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의 공모전 주제는 ‘지속가능한 그리고 즐거운(Sustainable and Enjoyable)’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유쾌하게 풀어보자는 의미를 담았다. 

공고일(19일) 기준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음식과 음악을 제외한 모든 분야의 디자인을 출품할 수 있다. 내년 1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코리아+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드 공식 웹사이트에서 접수를 진행한다.

출품된 작품은 한국 및 스웨덴 디자인 전문가 및 오피니언 리더 등 1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창의성, 심미성, 주제 연관성, 영향력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입상자 20명에게는 전시 기회를 제공하며, 최종 수상자 3명에게는 스웨덴 디자인 견학 등 다양한 수상 혜택이 주어진다.

공모전 개최에 앞서 지난 15일 이케아 코리아, 주한스웨덴대사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공모전 운영 및 디자인 교류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3개 기업 및 기관은 공모전 인지도 제고 및 참가 확대를 위한 홍보 협력, 디자인 토크, 세미나 등 양국 디자이너 교류 및 네트워크 강화 등에 힘쓸 계획이다.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의 더 좋은 생활을 만드는 디자인의 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코리아+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한국의 젊은 디자이너들이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얻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