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9개 현장 중 259곳 레미콘 타설 중단
정부 업무 개시명령 관련 안건 논의 중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였던 28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였던 28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이어지면서 건설 현장 셧다운 위기가 현실화 되고 있다. 현재 전국 459개 건설 현장 가운데 약 259곳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이 중단됐으며, 시멘트 출고량도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자재 수급이 어려워진 건설사들의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부터 전국적으로 레미콘 생산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 건설 현장 공사 대부분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업무 개시명령(동맹 파업의 행위가 국민 생활이나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것으로 판단될 때 강제로 영업에 복귀하도록 내리는 것) 안건 논의에 들어갔다. 업계에선 사실상 명령 발동을 예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업무개시명령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레미콘 운송 차량) 대상으로 우선 시행이 예상된다. 이번 파업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분야가 건설 현장이라는 판단에서다. 공사 현장에서 사용되는 시멘트 운송 다음으로는 탱크로리, 철강 등이 명령 대상으로 거론된다.

정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간 첫 실무진 교섭은 파행을 맞았다. 국토부는 컨테이너와 BCT 품목에 대해서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고 품목 확대는 수용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 철회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적용 차종과 품목(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확대를 요구했지만 양측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화물연대와 레미콘 운송 노조의 파업으로 이미 한차례 공사 차질을 빚은 바 있던 대형 건설사들은 추가 피해를 우려 중이다. 

이미 타설(콘크리트를 거푸집에 붓는 작업)을 앞둔 건설 현장은 타격을 입고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재건축 사업 현장은 시멘트 재고가 부족으로 현재 레미콘 생산 자체가 중단된 상황이라 지난 25일부터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대내·외적인 요소로 공사 연기가 지속된다면 수요 대비 공급 역시 위축될 수 있어 건설현장의 건축비와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등 업계 전반에 걸쳐 부담으로 작용할 것도 우려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와 레미콘 운송 거부 등으로 공사가 지연 됐던 적이 있어 공사 일정에 부담이 가중된 상황에서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과 더불어 시공사들의 피해는 물론 수익성 악화를 걱정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