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올 1분기 오피스 매매가격지수(HNS-OPI)가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하며, 3분기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신영에셋의 자료를 기초로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분석한 1분기 오피스 매매가격지수는 270.6으로 작년 4분기 274.8에 비해 1.5%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3분기 -0.8%, 4분기 -7.0%에 이어 3분기 연속 가격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오피스 가격은 2011년 15%의 급등세를 보인 이후 2012년부터 가격이 등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금융위기 직전의 정점(322.9)을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연구소는 최근 오피스 매매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에 대해 투자자들이 높은 거래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유동성을 확보한 기관투자가의 매입수요는 이어지고 있으나, 매매차익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에서 적정 임대수익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만 작년 3분기 이후 실질임대료 상승율이 점차 회복되고 있어, 향후 오피스 매매가격이 다시 반등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연구소는 전했다.

한편 3분기 오피스 종합동향지수(HNS-OMI)는 52.5로 지난해 3분기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손정락 수석연구원은 “향후 오피스 시장은 임대료 상승세가 지속될 것인가에 따라 향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최근 임대료 상승과 더불어 공실률 또한 상승하고 있어 입지가 좋은 대형 우량물건 위주로 투자수요가 몰릴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