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롯데마트는 현지시간으로 오는 12일,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의 ‘땅그랑 (Tangerang)’ 지역에 인도네시아 37호 점, 글로벌 259호 점인  ‘찌모네(Cimone)점’을 오픈 한다고 10일 밝혔다.

‘땅그랑’ 지역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 서부의 인구 약 187만명의 산업지역으로, 지난 1970년대부터 한국의 섬유, 봉제 및 신발업체들이 진출하기 시작해, 인도네시아에서 한인 사회의 시발점이 된 곳으로 알려져 있다.

롯데마트 ‘찌모네점’은 호텔, 레스토랑, 서점, 홈 센터 등이 입점해 있는 복합 쇼핑몰인 ‘찌모네 몰(Mall Cimone)’ 건물(지상 10층)의 1층과 2층에 임차면적 8천656㎡(약 2천623평) 규모로 들어서며, 이 중 마트 매장이 6천346㎡(약 1천923평), 임대시설이 482㎡(약 146평) 규모다.

롯데마트는 찌모네점 오픈 후 1달 동안 매주 ‘Crazy Price 상품’ 운영을 통해 기저귀, 식용유 등 생필품을 최대 60% 가량 저렴하게 판매해 최저 가격 이미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K-POP 등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문화와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감안해, 라면, 김, 과자 등 인기 한국 식품 위주로 ‘인터내셔널 존(International Zone)’을 구성해 일본, 유럽 등 식품과 한곳에 모아 선보인다.

이외에도 오픈 당일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는 한편, 방문 어린이에게는 풍선을 무료로 나눠주고, 멤버스 신규 가입 고객에게 각티슈를 증정하는 등 ‘한국식 오픈 세레모니’를 진행할 예정이며, 오픈 후 3주간 매일 고객 3명을 추첨해 경품으로 오토바이, LED TV 등을 증정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고객들을 대상으로 저렴하고 보다 편리하면서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철저한 현지화와 더불어 차별화된 한국적 마케팅 시스템을 접목했다”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유통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이제는 글로벌 점포 오픈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찌모네점 오픈으로 인도네시아 37개 점포를 비롯해 중국 107개 점, 베트남 7개 점 등 총 151개의 해외 점포와, 국내 108개 점포를 합쳐 4개국에서 총 259개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