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에 고부가 정밀화학 제품 생산거점 구축 협력

롯데정밀화학의 염소계열 공장 사진 <사진=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의 염소계열 공장 사진 <사진=롯데정밀화학>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롯데정밀화학이 사우디 투자부(Ministry of Investment)와 정밀화학 사업을 위해 협력한다. 사우디 현지에 정밀화학 생산거점을 구축하는데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본 MOU(협약)는 1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우디 투자 포럼 행사에서 체결했다. 협약을 위해 지난 10일에는 칼리드 알 팔리(Khalid A. Al Falih) 사우디 투자부 장관과 김교현 롯데 화학군 부회장, 김용석 롯데정밀화학 대표가 사전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정밀화학 제품뿐 아니라 향후 롯데 화학군의 다른 고부가 제품으로 사업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알려졌다.

사우디는 2016년부터 첨단 제조산업 육성을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하고 탈 석유화 산업구조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우디 투자부는 기존 오일, 가스, 기초화학 사업 외에 정밀화학, 전자소재 등 고부가 산업 유치를 위해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공 할 계획이며, 사우디에 투자하는 글로벌 기업에게는 공장 부지와 유틸리티(전기, 용수 등), 원재료 등을 경쟁력 있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롯데정밀화학은 성장성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고부가 제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 중이며, 정밀화학 및 소재 사업인 염소 계열, 셀룰로스 계열 제품의 선진 시장이 유럽에 있기 때문에 사우디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면 시장 접근성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용석 롯데정밀화학 대표는 “당사와 사우디는 수십년 동안의 암모니아 비즈니스로 신뢰관계가 두텁다”며, “이를 바탕으로 아람코 블루 수소·암모니아 사업 협력과 세계 최초 블루 암모니아 국내 도입 계약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고부가 정밀화학 사업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우디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