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안내, 고대비 화면 등 접근성 기능 제공

2022년형 Neo QLED 98형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2022년형 Neo QLED 98형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삼성전자는 2022년형 삼성 스마트 TV가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RNIB)로부터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RNIB Tried and Tested Accreditation)'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TV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2013년부터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와 협업해 왔으며 지난 2020년 이 단체가 수여하는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을 받았다. 올해 역시 더욱 강화된 접근성 기능을 적용해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 스마트 TV는 '음성안내' 기능을 제공해 리모컨과 접근성 기능 사용법을 안내해 주고 프로그램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에 맞게 음성 높낮이와 속도도 조절할 수 있다.

'고대비 화면' 기능은 그래픽 정보를 불투명한 검정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표현해 가시성은 높이고 눈의 피로는 덜어준다. 투명한 TV 메뉴 스크린을 자동으로 불투명하게 조정해줘 텍스트를 또렷하게 보여준다.

'흑백' 기능은 색상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컬러 영상을 흑백으로 전환시켜 주며 '색상 반전' 기능은 빛에 민감하거나 저시력 사용자들을 위해 배경은 검은색으로, 글씨는 흰색으로 반전시켜 시인성을 높여 준다.

'씨컬러스(SeeColors)'앱은 색각 이상자들이 볼 수 있는 색상 스펙트럼을 고려해 화면을 조정해준다. 채널 정보, 스마트 허브와 같은 화면의 글씨와 세부 구성요소를 확대해 인식을 돕는 '포커스 확대' 기능도 유용하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로부터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을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제품의 접근성을 지속 강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