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이자 부담 낮춰 이익 극대화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정비촉진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정비촉진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 선정을 하루 앞두고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이 막판 파격 공약 제시에 나섰다.

4일 롯데건설은 한남2 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위해 ‘후분양’ 또는 ‘준공 후 분양’ 사업조건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공사비 지급 방식으로 조합의 분양 수입금이 발생한 후에 공사비를 받는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 조건을 제시했다. 후분양시 조합은 분양 시기까지 수입금이 없어 대출을 받아 공사비를 지급해야 하지만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의 경우 조합 수입금이 발생하는 후분양 시기까지는 건설사에 공사비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조합원 입장에서는 공사비 지급에 따르는 금융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된다.

롯데건설은 한남2구역에 공사비보다 사업비를 우선 상환하도록 하는 ‘사업비 우선 상환’ 조건도 제안해 조합 사업비에 대한 이자를 경감시켜 후분양 시에도 조합원에게 부담이 없게끔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100% + 4년 후 납부(입주시점까지 금융비용 롯데건설 부담)’를 약속했다. 이는 착공 이후 입주 시점까지 개별 조합원이 대출을 실행해 금융 이자를 부담해야하는 수요자 금융조달 방식보다 조합원의 이익을 우선하는 입장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조합원의 이자비용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남2구역에 진정한 의미의 후분양을 제안했다”며 “현재 청담, 잠실 르엘에서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 방식의 후분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노하우를 살려 한남2구역에서도 최고의 이익을 실현해 조합원님께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역시 한남2구역 입찰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제안한 모든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강조했다.

대우건설은 무엇보다 조합의 오랜 염원인 단지의 혁신적인 변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118프로젝트’를 제시했다. 기존의 조합 원안 설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한남2구역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조합원들의 설계변경에 대한 갈증과 염원을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대우건설은 파격적인 사업조건도 준비했다. 사업비 전체 책임조달과 조합원 이주비 LTV(주택담보대출비율) 150%, 최저 이주비 세대 당 10억 , 이주비 상환 1년 유예, 아파트 및 조경 모두 10년 하자보증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한도 없는 사업비 전체 조달로 후분양이 가능한 사업조건을 제시해 조합의 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후분양을 하게 되면 공사비의 원가부담을 시공사가 떠안아야 하지만 현재 대우건설의 재무 안정성으로 후분양에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최근 PF보증 우발채무 리스크 확산으로 건설업체 위기설이 나오는 가운데 대우건설은 3분기 현재 현금성 자산만 2조2000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외부의 자금조달 없이 회사 자체적으로 단기부채 상환과 PF채무보증 리스크로 부터 완벽하게 대비되어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한남2구역 시공사선정 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고 대우건설은 재개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완벽하게 되어있다”며 “내일 있을 총회에서 한남을 넘어 한강을 대표할 새로운 랜드마크인 ‘한남써밋’에 조합원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