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취임과 함께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 부상
재무부담 등 현실적 제약 많아 현 상태 유지할 듯

회장 취임 다음날인 지난 28일 광주 협력사를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삼성전자>
회장 취임 다음날인 지난 28일 광주 협력사를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취임과 함께 삼성의 그룹 컨트롤타워 부활 및 지배구조 개편 본격화 전망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재용 회장 입장에서 볼 때 안정적 경영권 방어를 위해 개편 작업에 서둘수 밖에 없다는 이유다. 다만, 삼성전자의 현 주가 및 지분구조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은 현상 유지가 더 현실적이란 의견도 나온다. 

31일 업계 따르면 이재용 회장 취임과 함께 삼성의 컨트롤타워 재설치 및 지배구조 본격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7일 삼성전자 이사회는 이재용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의결하며, "대외 경영 여건 악화 속 책임 경영 강화, 경영 안정성 제고,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재용 회장은 고(故) 이병철 회장이 쓰러진 후 사실상 그룹 총수로 활동해 왔기에 이번 승진이 큰 의미가 없다고 보는 이들도 상당하나, 회장 승진을 계기로 이재용 회장이 그룹 컨트롤타워를 부활하고 본격적인 지배구조 개편에 착수할 것이라 예상하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삼성은 지난 2017년 2월 말 미래전략실을 폐지하고, 그 역할 중 일부를 사업 지원(삼성전자)·금융경쟁력 제고(삼성생명)·EPC 경쟁력 강화(삼성물산) 등 사업 부문별 3개 TF 조직으로 이전했다.

삼성 컨트롤타워 부활을 예상하는 이들은 이재용 회장이 미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신사업 분야 대상 대규모 M&A에 나설 가능성이 큰데 이를 전담할 조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3분기 기준 삼성 주요 계열사들의 현금성 자산(삼성전자 116조원·삼성물산 4770억원·삼성SDS 5조 3000억원)이 상당하다는 점도 삼성의 대형 M&A 추진 및 컨트롤타워 부활 가능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선 법률상 경영 리스크가 거론된다. 

현행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금융사 보유 비금융사 지분은 다른 계열사 지분과 함께 최대 15%까지만 의결권이 허용된다. 이재용 회장을 필두로 한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의 삼성전자 보유 지분율은 삼성생명 8.51% 포함해 총 20.75%에 달하나 의결권 지분율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중심 지배 구조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이유다.

국회 계류된 보험업법 일부개정안은 본회의 통과 시 삼성 지배구조 개편 신호탄이 될 수 있다. 해당 법안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보유 중인 삼성전자 지분 대부분을 시장에 매각해야 한다.

현재 거론되는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는 '삼성물산의 지주회사 전환' 및 '삼성전자 인적분할' 등인데 두 시나리오 모두 현실적 제약이 크다는 한계 또한 가지고 있다. 

삼성물산의 지주사 전환은 삼성전자 지분 30% 확보가 필요한데 재무 부담이 커 단기 실현 가능성이 낮다. 이날 기준 삼성전자 지분 30% 확보를 위해선 100조원이 넘게 필요하다. 삼성전자 인적분할 또한 자사주 미보유에 따른 실익이 없다고 업계에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삼성이 취할 가장 가능성 높은 경영권 안정화 시나리오는 현재 지배 구조 유지가 될 것으로 업계에선 전망 중이다.   

적극적 주주환원 등을 통해 대외 주주들과 협력관계를 돈독히 가져가며, 삼성생명 보유 삼성전자 주식은 삼성물산 등 비금융 계열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매입할 것이란 의견이다. 

이와 관련 투자업계 관계자는 “이재용 회장 입장에선 지배력 유지를 위해서라도 외부 조력자와 좋은 관계를 가져갈 수 밖에 없고 이를 위한 주주환원책을 꾸준히 펼칠 것”이라 말했다. 이어 “단, 대형 M&A는 서둘러 추진될 가능성이 큰데, 이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가 회사나 본인 모두에게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