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27일 2023년 정기 임원인사
‘발암물질 논란’ 스타벅스 대표 교체
신세계 “신상필벌 원칙 철저히 적용”

신세계 손영식 대표(왼쪽)와 손정현 SCK컴퍼니 대표
신세계 손영식 대표(왼쪽)와 손정현 SCK컴퍼니 대표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신세계 손영식 대표가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스타벅스 사업을 하는 SCK컴퍼니 대표에는 손정현 신세계아이앤씨 대표가 내정됐다. 발암물질 캐리백 사태 등으로 논란이 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신세계그룹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3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엄정한 평가를 통한 신상필벌 원칙을 철저히 적용하고 핵심 경쟁력 강화와 미래 준비,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춰 엄격한 성과주의, 능력주의 인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백화점부문은 올해 역대 최대실적을 이끈 신세계 손영식 대표가 사장으로 승진했고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로는 외부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할 예정이다. 기존의 이길한 대표는 공동 대표를 맡게 된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에는 온라인사업 경험이 풍부한 신세계까사 최문석 대표를 내정, 미래형 신규 비즈니스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신세계까사 대표에는 영업 전문가인 신세계라이브쇼핑 김홍극 대표를 내정했다.

신세계사이먼 대표에는 MD 전문가인 김영섭 신세계디에프 상품본부장(전무)을 내정했고 백화점부문 기획전략본부장에는 재무출신인 허병훈 신세계 지원본부장(부사장)을 선임했다.

최근 과감한 대표이사 교체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온 이마트부문은 올해에도 차세대 인물 기용을 통해 새로운 대표이사 진용을 구축했다.

신세계건설 대표에는 현장 전문가인 정두영 부사장을 내정했고 SCK컴퍼니 대표는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로 경영능력을 보여온 손정현 대표를 내정, 조직쇄신과 미래경쟁력 강화의 중책을 맡겼다.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로는 이마트 지속가능혁신센터장인 형태준 부사장을 내정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미래 성장을 선도하고 핵심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최적임자를 엄선해 중용했다”며 “앞으로도 도전적 혁신을 끊임없이 추진하는 것은 물론, 능력주의, 성과주의에 기반한 엄중한 인사 기조 또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