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투표로 그룹사 압박...공동 파업 논의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파업 찬반투표 개표<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파업 찬반투표 개표<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인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노동조합이 파업을 가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6일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7776명) 중 5224명(67.2%)이 투표하고, 4912명(재적 대비 63.2%)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미포조선 노조(재적 대비 71.9%)와 현대삼호중공업 노조(재적 대비 73.8%)도 70% 넘는 찬성표가 나오며 파업을 가결했다.

3사 노조는 사상 처음으로 파업 찬반투표 일정을 맞춰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동시 투표를 진행했다. 3사 노조 집행부는 향후 정책회의를 열고 공동 파업 여부와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업계에선 3사 노조가 파업 투표를 함께 벌이고 공동 파업을 일정을 논의하는 것이 각 회사를 넘어 그룹사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3사 노사 모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에서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단체교섭을 뚜렷한 이유도 없이 끌고 있는데, 이는 각사가 자율적으로 교섭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에서 통제받고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들 노조는 또, 조선업으로서 작업 성격이 같은데도 매년 단체교섭 때마다 각사 임금 인상 규모 등이 달라서 조합원들 불만이 쌓이고 교섭 진행도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노조는 공동 요구안으로 기본급 14만 23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임금피크제 폐지, 노동이사제 조합 추천권 도입, 교육비 지원 현실화, 사회연대기금 10억원 출연 등을 요구했다. 노조 대표는 오늘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투쟁 방향 등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