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환 대표 30억 퇴직금 챙겨
‘PB 공급’ 유통업체는 법적절차 검토
꼼수 사업 정리 의혹에 노동부도 나서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다음달 사업을 종료하겠다는 푸르밀 발표에 직원과 협력업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푸르밀 노동조합은 최근 성명을 내고 “신준호, 신동환 부자의 비인간적이고 몰상식한 행위에 분노를 느낀다”며 “이에 강력한 투쟁과 (함께) 생사의 기로에선 비장한 마음을 표출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만 노조는 구체적인 집단행동 계획과 일정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앞서 푸르밀은 지난 17일 전 직원 약 400명에게 내달 30일 자로 사업을 종료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정리 해고를 통지하는 메일을 보냈다.

푸르밀은 당시 메일을 통해 “4년 이상 적자가 누적돼 특단의 대책을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어 부득이하게 사업을 종료한다”며 “불가피한 사정에 따라 정리해고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에 대해 “소비자 성향에 따른 사업다각화와 신설라인 투자 등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했으나 안일한 주먹구구식의 영업을 해왔다”며 “모든 적자의 원인이 오너의 경영 무능에서 비롯됐으나 전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불법적인 해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당초 50일 전까지 해고 통보를 해야 하는데 푸르밀이 이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노조는 신준호 회장의 차남인 신동환 대표가 취임해 오너 체제로 전환한 뒤부터 위기가 찾아왔다고 주장했다.

신 대표가 취임한 2018년 15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을 했고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영업손실액은 89억 원, 113억 원, 124억 원으로 점점 불어났다는 것이다.

아울러 회사 정상화를 임금 삭감과 공장 인원 축소를 감내했지만 신 회장의 급여는 그대로였고 심지어 올해 초 퇴사하면서 퇴직금 30억 원까지 챙겨갔다고 지적했다.

이마트·GS리테일 등 유통업계도 푸르밀을 대체할 협력사를 찾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들 자체 브랜드(PB) 일부를 푸르밀에서 제조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사들은 푸르밀의 사업종료로 인한 손해 배상 소송을 내기 위해 법적 절차 검토에 들어갔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한편, 푸르밀이 사업 정리를 통보했지만 법인을 유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수백억원대의 법인세 면제 혜택을 노린 ‘꼼수 사업 종료’라는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푸르밀의 임직원 전원 해고 통보에 대해 절차·요건 상 해고가 합당한 지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