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코오롱글로벌 현장에 적용 예정

코오롱글로벌이 개최한‘스마트 건설기술 공모전’에서 수상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이 개최한‘스마트 건설기술 공모전’에서 수상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코오롱글로벌>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코오롱글로벌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상생협력을 위해 주최한 ‘스마트 건설기술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첨단성, 생산성, 안전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3개의 기술을 선정했다.

대상은 다양한 스마트 안전장비의 연동이 가능한 ‘휴랜’의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이다.

금상은 검측, 공사일지 등의 수기실 현장관리를 디지털화한 ‘씨엠엑스’의 ‘스마트 건설 공사관리 플랫폼’이 선정됐으며 IoT기반으로 구조물의 전도위험에 대한 실시간 측정 및 경보가 가능한 ‘케이씨티이엔씨’의 ‘스마트 흙막이 붕괴위험 모니터링 시스템’이 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기술은 2023년 코오롱글로벌 현장에 적용될 예정이며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이 3개의 기술들은 오는 20일 2시부터 ‘2022 한국건설안전박람회(킨텍스)’ 오픈세미나장에서 기술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식 이후 공모전에서 수상한 3개 기업을 포함한 총 6개의 기업이 ‘스마트 건설 안전기술 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공모전 수상기업과 더불어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업은 그린아이티코리아, 세이프웨어, 인텔리빅스다. 이번 협약을 통해 그린아이티코리아의 ‘이동형 CCTV’, 세이프웨어의 ‘웨어러블에어백’, 인텔리빅스의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 등이 코오롱글로벌 현장에 시범 적용 후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2021년에 이어 2번째로 진행된 업무협약이다. 코오롱글로벌은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중대재해 제로 달성을 위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과 MOU체결을 통해 혁신적이고 우수한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극 발굴하고 적용해 미래 건설산업을 선도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코오롱글로벌의 기술 경쟁력 향상과 더불어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의 동반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