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처리시설은 지하화, 지상은 공원화 계획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조감도. <사진=금호건설>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조감도. <사진=금호건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금호건설은 한국환경공단에서 발주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수요처로 하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두동에 위치한 제주하수처리장을 전면 개량 및 증설하는 대규모 공사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제주로 이주하는 인구 및 관광객 증가로 하수 발생 및 유입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처리 한계에 부딪힌 제주하수처리장의 시설 용량을 하루 13만t에서 22만t으로 확충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제주하수처리장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최신 기술이 적용된 하루 22만t의 대규모 하수처리장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악취 저감 및 주민 편의를 위해 모든 처리시설은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은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기존 하수처리장을 무(無) 중단으로 운영해야 하는 고난이도 공사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3927억원(국비 1840억원·지방비 2087억원)의 대규모 환경플랜트 공사로 금호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에 성공했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57개월로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7년 말 준공 예정이다.

금호건설의 이번 수주는 오랜 기간 축적된 환경기술의 노하우를 제주하수처리장에 적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무 중단 운영을 위한 8단계 시설계획 수립과 기존 방류 수질 대비 최대 90% 개선이 가능한 최신 막(膜)여과 공법, 자체 개발한 유기성 폐기물 바이오가스화(KH-ABC)기술 적용 등 최적의 기술을 적용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제한된 하루 13만t의 하수처리장 부지에 기존 처리 시설을 중단하지 않은 채 22만t으로 증설하기 위해 최신 공법 및 시설 계획을 적용해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며 “제주하수처리장은 당사의 높은 기술력이 녹아있는 최고(最高)의 환경 작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