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 ‘유령상영’ 지적
부산국제영화제 예매 문제도 비판해

박기용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기용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박기용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특정 영화의 비정상적 티켓 발권으로 문제가 된 박스오피스 순위 집계 방식에 대해 개선 필요성을 인정했다.

박기용 위원장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박스오피스 집계 방식과 관련해 다각도의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있어서 인력 보강 등 예산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대한 빨리 대책을 마련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체위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박 위원장에게 “몇 달 전 한 영화관에서 3만 건의 티켓 사재기 의혹으로 이슈가 돼 영진위 통합전산망 박스오피스 집계에서 이를 취소한 적이 있었다”며 “프로모션용 티켓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일괄 발권 처리한 것이 그대로 영화 순위를 매기는 데이터에 집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방식이라면 자본금이 넉넉한 배급사들이 영화 표를 대량 구매해 자체 발권 방식으로 관객 수를 늘려 박스오피스 순위를 높이는 조정이 가능해진다”며 “집계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할 듯한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앞서 영화 ‘비상선언’은 지난 8월 개봉 당시 사재기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지난달 4일과 5일 스페셜 비상선언이라는 이름으로 메가박스 일부 매장의 예매편성표에 실린 심야상영관이 확인됐고 곧바로 전 좌석 매진됐다는 목격담이 제기되면서 불거졌다.

이에 일부 영화 팬들은 최소 10개가 넘는 지역의 메가박스에서 비슷한 시간대에 스페셜 비상선언이 편성됐고 2000원으로 예매할 수 있었다는 점을 파악했다.

이에 대해 당시 메가박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됐던 심야상영 오픈을 준비하면서 테스트가 필요했고, 테스트 중 상영시간표가 뜨면서 발생한 이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건은 며칠 뒤 다시 불거졌다. 당시 데이터가 정상 발권으로 간주돼 예매율과 박스오피스에 집계된 사실이 드러나서다.

영진위가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정상 발권으로 확인된다”며 “메가박스로부터 발권 취소 데이터를 전달받지 못한 상태”라고 설명하면서다.

이 같은 사실이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사실이 알려지자 메가박스는 서둘러 영진위에 보낼 발권 취소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를 두고 류 의원은 “보름이 지나서야 취소 데이터가 통합전산망에 반영됐다”며 “지난해에도 이른바 ‘유령 상영’으로 박스오피스 24위였던 영화가 역주행해 4위에 오른 적 있다”고 말했다.

한편, 류 의원은 지난 5일 개막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예매 시스템 문제도 지적했다. 영화제 측은 티켓 전량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면서도 예매 첫날 시스템을 관리하지 못해 소비자 불편을 초래했다.

류 의원은 “시스템 먹통만 문제가 아니고 비밀번호 설정이 없어 타인의 예매 최소마저 가능한 환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온라인 티켓팅은 인터넷 예매에 취약한 계층을 철저히 소외시키는 것”이라며 “현장 판매분이 암표가 돼 문제가 되었다면 이를 해결할 방법을 고민해야지, 판매 방식 자체를 없애버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