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체 보험사 보험금 지급 이력 정보 활용

NH농협생명의 보험금 지급 이력 사전 알림 서비스 화면<사진=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의 보험금 지급 이력 사전 알림 서비스 화면<사진=NH농협생명>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NH농협생명은 5일 온라인보험에 ‘보험금 지급 이력 사전 알림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본인 보험금 지급 이력을 사전에 알려줘 보험 가입 시 ‘계약 전 알릴 의무’ 문항에 답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됐다.

청약 과정 중 보험금 지급 이력 사전 알림 서비스이용에 동의한 고객에 한해 과거 5년간 국내 보험사 보험금 지급 이력이 안내된다. 주요 질환에 대한 병명, 치료 내용, 치료 시기 등을 한 화면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지급금액, 입원일 등을 기준으로 최대 6개까지 보여준다.

서비스 오픈 이전에는 ‘계약 전 알릴 의무’에 답변할 때 기억에만 의존해 긴 시간이 소요되거나 고지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었다. 특히 설계사 없이 홀로 청약을 하는 온라인보험 고객에게는 더 어려운 절차였다.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계약 전 알릴 의무’ 위반 가능성을 낮추고 청약 소요 시간을 단축하는 등 고객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김인태 대표이사는 “생활 밀착형 디지털 기반 선도 보험사로 전환하기 위한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