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홈미디어 ‘지니 TV’ 출시, 그룹 미디어 시너지 강화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가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니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하지현 기자>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가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니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하지현 기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KT가 IPTV(인터넷tv) 서비스 ‘올레TV’를 ‘지니TV’로 개편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미디어포털 서비스에 나선다.

KT는 4일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서비스 ‘올레 tv’를 ‘지니 TV'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혔다.

'지니뮤직'과 'KT스튜디오지니', '미디어지니' 등과 함께 통일성있는 브랜드로 그룹사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취지다.

KT는 IPTV 서비스를 개편하면서 '미디어포털'의 개념을 도입하고,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UI(User Interface)'를 적용했다.

지니 TV의 첫 화면을 기존 올레 tv의 열거된 좌측 메뉴 구조에서 상단 메뉴 구성으로 변화했다.

기존에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기 위해 리모컨 방향키를 10회 이동해야 했다면, 지니 TV에서는 2회 이동만으로 시청이 가능할 만큼 접근성이 좋아졌다.

지니 TV의 메뉴는 영화·드라마·VOD, LIVE 채널, 키즈랜드, 지니앱스(APPs),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 등 총 5가지 전용관으로 구성했다. OTT서비스 전용관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한다.

스마트TV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지니 TV를 통해 다양한 OTT 서비스를 가정의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내년 초에는 티빙이 OTT서비스 전용관에 추가되며 앞으로 국내외 OTT 사업자 제휴를 확대해 전용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풍성하게 꾸려나갈 계획이다.

OTT 전용관 외에 지니앱스에는 게임, 노래방 등 기존 TV 앱 외에 '지니 픽(Pick)' 메뉴를 신설해 뮤직 콘서트관, 골프관, 댄스관과 같은 다양한 특화 콘텐츠를 한데 모았다.

이밖에 미디어포털은 음성으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VOD부터 채널, 앱, 음악, 유튜브까지 한 번에 찾는 기능도 제공한다. 'AI 큐레이션' 기술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에 빠르고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준다.

지니 TV의 새로운 미디어포털 UI는 이달 말까지 지니 TV 셋톱박스A(구 기가지니A)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오는 12월부터는 지니 TV 셋톱박스3(구 기가지니3)에서도 제공하는 등 추후 적용 셋톱박스는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KT는 이날 내년 1분기 출시할 신규 셋톱박스도 선공개했다. 셋톱박스는 특정 제조사의 TV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OTT를 최적의 화질로 이용할 수 있도록 HDR10+와 돌비 비전을 동시에 지원한다.

KT는 지니 TV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미디어 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지식재산권(IP) 제작과 투자 역할을 맡은 KT스튜디오지니, 스카이TV, 지니뮤직의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지니 TV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강국현 KT 커스터머사업부문장 사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콘텐츠 환경에 발맞춰 900만 이상 가입자 기반의 1위 IPTV 사업자를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니 TV로 새출발한다"며 "플랫폼의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디어포털로 국가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