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혜란 기자]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의‧정 협의결과에서 논의를 거쳐 원격의료 시범사업 실시방인을 잠정합의함에 따라, 공동으로 수행하는 시범사업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일반전화, PC 등을 이용해 원격진료를 시범적으로 실시하며 원격 모니터링, 상담‧교육, 진단‧처방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도시와 벽지 등의 경증질환 초진과 재진환자가 우선 실시대상이다.

시범사업을 통해서 ▲원격과 대면진료의 진단의 정확성을 비교·평가함으로써 임상적 안전성을 검증하고 ▲원격진료를 허용함으로써 오진이 발생하는 경우 적절한 법적 책임 소재 부여를 연구하며 ▲원격진료의 허용이 환자 쏠림현상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또한 ▲원격의료  체계에 대한 기술적‧물리적 취약점,정보의 보안성 등에 대한 위험평가 수행을 통해 기술적 안전성을 검증하는 영역, ▲상시적 건강관리(원격 모니터링, 상담‧교육)를  통한 순응도 및 만족도, 임상적 유효성을 검증하는 총 5개 영역으로 구분해 검증한다.

예상 대상 지역은 서울, 부산 등 3개 광역시, 3개 중소도시, 목포,신안 등의 3개 도서지역이다. 단 세부 지역은 6월 중순경 의료계 협의를 통해서 결정하기로 했다. 시범사업은 6개월동안 진행되며 지역 선정‧참여 의료기관 선정, 환자 모집 등은 시범사업 진행 경과에 따라 조정가능하다.

햔편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및 환자에 대해서는 논의를 거쳐 적정한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