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과 총 146개 지표 개발...옥포조선소 대상 첫 적용

대우조선해양의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셔틀탱커의 운항 모습<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의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셔틀탱커의 운항 모습<사진=대우조선해양>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최초로 조선산업에 특화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거제 옥포조선소를 대상으로 처음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12월부터 9개월간 국내 유일의 국제 공인 선급 기술 단체인 한국선급(KR)과 함께 조선산업 특화 ESG 평가 지표 개발에 나서 총 146개의 지표를 만들었다.

이 지표는 우리 조선산업 특성에 맞춰 ESG 추진 활동을 실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설계됐다.

현재 ESG 경영은 전세계적으로 산업과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새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고, 이에 개별 기업 입장에서도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실효성 있는 ESG평가 체계와 도구 마련이 절실하다는 점에 착안해 관련 연구에 집중해왔다고 전했다.

이번에 개발된 조선업 특화 지표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함과 동시에 우리 조선업 실정에 기반한 적합한 이슈를 발굴, 가중치를 부여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전략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라고 전했다. 

환경 부문은 환경 경여과 성과, 친환경 투자 항목 등 48개 지표가 마련됐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자와 협력사 및 기타 이해관계자, 법규 준수 등 44개 항목이 반영됐고,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이사회와 주주 및 감사를 비롯해 윤리경영 등의 54개 지표가 선정됐다.

대우조선해양 ESG 추진단장 우제혁 부사장은 “이번 성과는 양사가 우리 조선업 특성에 맞는 ESG 평가 지표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댄 노력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회사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ESG 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도록 점진적으로 수준을 높여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한국선급 관계자는 “이 지표는 ESG 경영을 단순히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수립과 성과 개선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는 국제해사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대우조선해양과 적극 협력할 것이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