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최태원 SK 회장 제안으로 시작
국내 최대 민간 SV 플랫폼으로 성장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SOVAC 2022'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SK>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SOVAC 2022'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SK>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국내 최대 규모 민간 사회적가치(SV) 플랫폼인 ‘소셜밸류커넥트(Social Value Connect)’가 지난 2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성장을 위한 연결(Connect for Growth)’을 주제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SOVAC는 지난 2019년 5월 최태원 SK 회장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이다.

이날 행사에는 사회적기업(SE)과 소셜벤쳐, 임팩트 투자기관,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등 130여곳 파트너 단체 관계자와 대학생, 일반인 등 총 3000여명에 달하는 인원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SOVAC 사무국 관계자는 “이번 SOVAC에서는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연대와 협력 과정에서의 개인과 조직의 성장,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지속가능 성장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동영상 메시지를 통해 “디지털 전환과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 새로운 위기와 사회문제는 어느 한 개인과 기업이 추진하는 획기적인 방식 보다는 모든 이해관계자 서로 간의 자원 및 역량의 ‘연결’과 ‘협력’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OVAC 파트너사인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는 “사회적기업 생태계 각 분야 종사자들이 한데 모여 서로의 고민과 경험을 공유하고 지속가능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컸다”고 말했다.

SOVAC 조직위원장인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성숙된 영국의 사례와 함께 “결식우려 아동문제 해결을 위해 2016년 출범한 행복얼라이언스가 현재 112개 기업, 44개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면서 “우리나라도 이처럼 적절한 연결과 협력이 따라준다면 더 빠르게 성장하고, 성장을 통해 더 큰 사회적가치를 만들어 내는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