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몰리며 전년 대비 경쟁률 2배 상승
최장 10년 거주·무주택 자격 유지 등 장점 多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주택시장 침체가 장기화 추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주거 불안 해소를 위한 선택지로 공공지원 민간임대 인기가 커지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는 초기 자금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고 청약 문턱도 낮다는 점 등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 임대주택과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경쟁률이 최근들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LH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공급된 국민임대주택의 평균 청약 경쟁률이 1.11 대 1에 그쳤으나, 올해는 가장 최근 통계인 5월의 평균 경쟁률이 2.08 대 1를 기록하는 등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경쟁률이 높아졌다. 

경쟁률 심화 경향은 수도권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지난 5월 수도권의 국민임대주택 평균 청약 경쟁률은 4.22 대 1로, 지난해 연간 평균 경쟁률(1.63 대 1)보다 2.6배 높아졌다.

소득과 자산 요건이 국민임대주택보다 덜 까다로운 행복주택의 경우 더 높은 경쟁률을 기록 중이다. 지난 5월 행복주택 평균 청약 경쟁률은 5.82대1(수도권 6.27 대 1, 지방 4.38 대 1)로, 2021년 평균 경쟁률인 3.77 대 1(수도권 5.57 대 1, 지방 1.52 대 1)를 훌쩍 뛰어넘었다. 

공공임대주택은 청약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전국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총 14단지였으며, 이 중 지난 3월 청약 접수에 나선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는 252가구 공급에 6880건의 신청이 몰려 평균 경쟁률 27.30대 1을 기록했다. 7월 분양한 '힐스테이트 관악 뉴포레'도 11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 536건의 청약이 몰리며 평균 94.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에선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이 공공임대주택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민간 건설사가 시공을 해 상품성도 뛰어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경우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없이도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고 주변 시세 85~95% 수준의 임대료가 책정돼 주거비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이뿐 아니다.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고 최대 8~10년까지 장기 거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거 안정성도 높다. 무주택 자격이 유지되다 보니 분양주택 청약이 가능한 까닭에 청년·신혼부부를 중심으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취득세 및 보유세 부담도 없고 임대보증금에 대한 보증은 물론 개인이 아닌 사업주체가 운영하는 만큼 퇴거 시 안전한 임대보증금 반환이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 임대계약 기간 만료 시 거주자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어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뛰어난 입지는 물론 선호도 높은 4베이 판상형은 기본이고 테라스, 세대분리형, 펜트리, 알파룸, 드레스룸 등 특화 설계도 선보이고 있다.

실내 골프 연습장과 피트니스 센터, 클럽하우스 등 커뮤니티 시설을 다양화하고 단지 내 차가 없는 공원형, 내부 고급 마감재 적용 등 민간 아파트 못지않은 뛰어난 상품성까지 갖춘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수요자들에게 더욱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금리 인상, 대출 규제, 경기 위축, 전반적인 세계적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 등이 주택 매매 거래가 줄어드는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런 불확실성에 소비자들은 합리적 임대료에 주거 안정성이 보장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활용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