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금상 2개 등 총 42개 수상
LG전자, 금상 포함 총 13개 수상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2'에서 금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와 '비스포크 제트' <사진=삼성전자>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2'에서 금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와 '비스포크 제트'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 'IDEA 2022'에서 최고상인 금상 3개를 포함해 총 55개 상을 휩쓸었다고 13일 밝혔다.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1980년부터 주관해온 IDEA는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를 심사해 소비자 기술, 가정, 디지털 인터랙션, 디자인 전략 등 20개 부문에서 올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삼성전자는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1개와 파이널리스트 34개로 총 42개의 상을 받았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의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와 '비스포크 제트'가 금상에 선정됐다.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는 냉장고·오븐레인지·식기세척기로 구성된 주방 가전 조합으로, 여러 가지 색상과 소재 중 원하는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비스포크 제트'는 먼지 배출과 충전 거치대가 합쳐진 일체형 청정스테이션과 비스포크 가전의 인기 색상이 적용된 무선청소기로, 공간과 잘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갖췄다. 제품 사용 후 먼지 비움과 보관, 충전까지 청소 과정 전반의 편의성을 높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하지 않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스마트싱스 앱으로 연동해 홈 IoT 기기로 재활용하는 프로그램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과 29종의 인도 언어를 입력할 수 있는 스마트폰 키보드 UX '삼성 인디아 키보드', 서남아시아의 조리 환경에 맞춰 후드·에어컨·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콘셉트 디자인 '삼성 에어 후드'가 은상을 수상했다.

태블릿 '갤럭시 탭 S8'과 비스포크 인덕션 전용 온도 센서 '쿡센서'가 은상을 받았다. 모바일 액세서리인 '갤럭시 Z 플립3' 케이스는 동상을 수상했다.

LG전자는 이번 시상식에서 금상을 포함해 총 13개 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라이프스타일 올레드 TV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가 금상을 받았다.

제품은 지난 6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최고상(Best of Best)을 수상하며 첫 공개 이후 세계적 디자인상을 석권하고 있다. 앞서 열린 iF 디자인 어워드 2022서는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시리즈의 다른 제품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이젤(Easel)이 최고상을 받은 바 있다.

튀어나온 부분 없이 평평한 디자인의 도어를 노크하면 안쪽 조명이 켜져 보관중인 음식물의 종류와 양을 확인할 수 있는 LG 인스타뷰 양문형 냉장고와 도어 손잡이를 없애고 일체형 디자인의 LG 스튜디오 전자레인지 등 2개 제품은 나란히 동상을 수상했다.

LG 드럼세탁기·건조기, 식물생활가전 LG 틔운, 신개념 공기청정팬 LG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 빌트인 가전 LG 스튜디오 냉장고·오븐·레인지, 셀프 주문형 LG 키오스크 등을 포함한 10개 제품이 각각 본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