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 차기 주자 함정용전자전장비-II에 동시 개발

사이버무력화 운용개념도 <사진=LIG넥스원>
사이버무력화 운용개념도 <사진=LIG넥스원>

[현대경제신문 유덕규 기자] LIG넥스원은 지난 4월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유선망 기반의 사이버전과 무선망 기반으로 수행하는 전자전을 융합한 사이버 전자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무기체계 패키지형’ 과제 제안서(사이버전자전 핵심기술)를 공모했으며, 해당 과제는 최근 LIG넥스원과 고려대학교가 참여한 ETRI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사이버전자전 핵심기술’ 과제는 적의 무기체계를 물리적으로 탈취하거나타격하지 않고, 원격에서 무선통신을 이용해 적의 무기체계를 무력화하기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음 4개의 단위 과제로 구성된 무기체계 패키지형 핵심기술 연구개발 과제이다.

세부 항목으로는 차량 탑재형 무기 시제품을 개발하는 ETRI 주관의 사이버 무력화 정밀 타격 기술 개발, 지능적인 정보 수집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LIG넥스원 주관 사이버 무력화 정보 및 첩보 분석 기술 개발,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및 전술 통합관리를 위한 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LIG넥스원 주관 사이버 타겟 무선 통신신호 전자적 파괴 기술 개발, 사이버전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확보된 기술을 이동형 시제품을 개발하는 고려대학교 주관의 사이버 타겟 침투 및 원격 무력화 기술 개발이다.

사이버 전자전은 비물리적 비살상 능력으로 유사시 북한의 미사일과 네트워크를 마비시킬 수 있는 Soft-kill 작전개념이다. 사이버 전자전은 선제 공격이 가능하고, 공격자를 알 수 없어 전시와 평시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사이버 공간 뿐 아니라 무선공간에서도 적 네트워크를 무력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재래식 무기를 포함해 모든 전장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사이버 전자전은 평시 전쟁 억지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무선공간에서도 전파를 이용해 상대 네트워크를 무력화하는 전술적 가치가 있고 평가받고 있다. 

지난 해 7월 국방부에서 발간한 「국방비전 2050」 내용에 포함된 중점추진 5대 목표에서 국방부는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전투체계 적용, 사이버전자전, 우주 등 새로운 전장영역까지 확장한 합동작전 개념을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LIG넥스원은 사이버 전자전의 중요성과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함정용전자전장비-II 에도 사이버 전자전의 핵심기술을 동시에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전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은 적의 최신형 유도탄, 레이더, 통신장비에 대한 대응무기체계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금번 사이버 전자전 핵심기술과제를 통하여 획득된 기술이 ‘전자전 무기체계’에 적용된다면 평시 전쟁 억제는 물론이고 아군 전력 증강을 위한 획기적인 기술로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현대전의 전술적 가치로 입증된 사이버 전자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번 ‘사이버전자전 핵심기술’ 과제에서 개발되는 기술을 최신형 전자전 무기체계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