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혜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2018년까지 만화산업 매출액 1조 원, 수출액 1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만화산업 육성 중장기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만화 창작 및 만화산업 진흥ㆍ육성을 목표로 하고, 만화 창작의 전 과정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이다.

우선 만화 창작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만화 기획개발비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 이 사업은 작품 구상 단계부터 취재비를 지원해 작품을 쉬는동안 수입이 없는 만화가들이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1인당 600만원까지 지원된다.

만화 인재 육성을 위한 전자만화 창작교육과 만화이야기 개발교육도 실시된다. 내년부터는 만화꿈나무 욱성을 위해 청소년 만화상상아카데미와 아동‧청소년 만화캠프를 개설ㆍ운영할 예정이다. 또 수도권에 집중된 만화교육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역 만화아카데미의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만화 창작자에 대한 제도적 보호장치도 마련된다. 만화가 다양한 콘텐츠의 원천 콘텐츠로 활용되는 추세를 반영해 표준계약서를 개발한다. 또한 만화 유통 기업이 정부 지원심사를 받을 때 만화 창작자와의 계약 공정성을 검토해 불공정 내용이 발견되면 심사에서 탈락하도록 할 예정이다.

만화 창작물에 대해서는 저작권 보호를 위한 장치들을 마련한다. 연내로 ‘만화 저작권 권리자 현황’데이터베이스와 ‘한구거작권위원회ㆍ만화 유관기관ㆍ권리자간 연락ㆍ협력 체계’를 구축해 저작권 침해에 대한 빠른 대응과 구제를 지원한다.

한편 최근 만화 소비자들이 몰리는 웹툰에도 지원대책이 추진된다. 웹툰 작가들의 연재 기회를 늘리기 위해 2018년까지 웹툰 중소 서비스 사이트(플랫폼)를 15개, 해외 웹툰 서비스가 가능한 다국어 서비스 사이트(플랫폼)을 10개 육성한다. 또한 웹툰 원작을 활용해 소규모 자본으로 제작할 수 있는 모바일 드라마, 단막극, 캐릭터 등의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아이언맨’, ‘어벤져스’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성공하면서 만화가 소수의 마니아 문화에서 대중문화 산업으로 변모했다”며 “이번 중장기계획을 바탕으로 한국만화의 경쟁력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