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2022 상생형 스마트공장 킥 오프 행사' 개최

삼성전자 광주캠퍼스에서 열린 '2022년 스마트공장 킥오프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와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광주캠퍼스에서 열린 '2022년 스마트공장 킥오프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와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 대표와 관계자 등 300여명을 삼성전자 광주캠퍼스로 초청해 제조혁신 노하우를 공유했다고 2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2022 상생형 스마트공장 킥 오프 행사'를 개최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시작하는 중소기업 대표들을 초청했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삼성전자의 제조 현장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벤치마킹하고, 먼저 열린 스마트공장 우수기업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킥오프 행사'에는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민형배 광주 광산구을 의원, 정윤모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임경준 광주전남중소기업회장,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등이 참석했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광주캠퍼스 에어컨, 냉장고, 콤프레셔 등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생산 시스템 운영과 자동화 설비, 공정별 간이자동화 등 현장 혁신 사례를 직접 보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지난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을 받은 업체 중 성공 사례로 꼽히는 도금업체 '동아플레이팅'과 비데 제조업체 '에이스라이프', 두부과자 제조업체 '쿠키아' 등 총 3개 기업의 성공 사례도 소개됐다. 동아플레이팅은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불량률을 60% 개선했으며, 에이스라이프는 비데 생산량을 2.1배 늘리는 성과를 거뒀다. 쿠키아는 삼성전자의 마케팅 지원으로 매출액이 8배 가까이 급등했다.

업체는 이날 행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삼성의 제조혁신 기술과 성공 노하우를 제공해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2018년부터는 삼성전자와의 거래 여부에 관계없이 지원이 필요한 모든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2811개사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했다..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은 "삼성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강건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