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캠퍼스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기공식 참석

19일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정은승 DS부문 CTO, 이재용 부회장,경계현 DS부문장, 진교영 삼성종합기술원장 (왼쪽부터) <사진=삼성전자>
19일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정은승 DS부문 CTO, 이재용 부회장,경계현 DS부문장, 진교영 삼성종합기술원장 (왼쪽부터)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기술 중시, 선행 투자의 전통을 이어 나가자,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19일 경기도 용인 소재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열린 차세대 반도체 R&D(연구개발) 단지 기공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부회장은 "40년 전 반도체 공장을 짓기 위해 첫 삽을 뜬 기흥사업장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며 "차세대뿐만 아니라 차 차세대 제품에 대한 과감한 R&D 투자가 없었다면 오늘의 삼성 반도체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든다'를 기공식 슬로건으로 내걸고,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혁신을 주도해 반도체 사업에서 또 한 번의 큰 도약을 이뤄내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경계현 DS부문장, 정은승 DS부문 CTO, 진교영 삼성종합기술원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박용인 시스템LSI사업부장 등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기흥캠퍼스는 1983년 삼성의 반도체 사업이 태동한 곳으로 세계 최초 64M D램 개발, D램 시장 1위 달성, 메모리반도체 분야 1위 달성 등 '반도체 초격차'의 초석을 다진 곳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기흥에 새로 건설하는 반도체 R&D단지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최첨단 복합 연구개발 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기흥 반도체 R&D 단지는 약 10만 9000㎡(3만3000여 평) 규모로 건설되며, 삼성전자는 2025년 중순 가동 예정인 반도체 R&D 전용 라인을 포함해 2028년까지 연구단지 조성에 약 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R&D 단지는 메모리, 팹리스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등 반도체 R&D 분야의 핵심 연구기지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기공식 이후에는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과의 간담회 및 DS부문 사장단 회의를 가졌다. 그는 직원들의 건의사항 등을 경청하고, 도전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조직문화 개선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반도체연구소에서 열린 DS부문 사장단 회의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주요 현안 및 리스크, 차세대 반도체 기술 연구개발 진척 현황 ,초격차 달성을 위한 기술력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은 반도체 기술 경쟁력 확보 전략을 보고하며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들이 스스로 모이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통해,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