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층 높이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 본격화

용인영덕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의 견본주택 품평회 현장.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용인영덕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의 견본주택 품평회 현장.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은 13층 높이의 국내 최초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인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의 견본주택 품평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품평회는 29일까지 모듈러 주택 제작사인 금강공업㈜의 진천1공장(충북 진천군)에서 진행되며 공공사업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해 모듈러 견본주택에 대한 마감 품질을 평가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용인영덕 A2BL 경기행복주택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현대엔지니어링, 금강공업)이 민간사업자로 참여하는 공공주택사업이며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국가 R&D 연구과제로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참여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550-1 일원에 1개동(지하1층~지상13층) 총 106세대(전용면적 17㎡ 102세대, 37㎡ 4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을 모듈러 공법을 활용해 공급한다.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일찍이 미래 건축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지난 2012년부터 모듈러 건축기술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양한 외부기관과의 연구개발 및 협업, 다수의 OSC(Off-Site Construction) 국가 R&D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모듈러 건축 분야에서 풍부한 기술을 축적해 왔다.

김경수 현대엔지니어링 용인영덕 중고층 모듈러 실증사업 현장소장은 “이번 품평회 결과, 일반적인 공법으로 지은 주택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 할 정도로 모듈러 주택 제작 수준이 발전한 모습이라는 평이 대부분이었다“며 “현장 정밀시공과 공장 정밀제작을 통해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