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 및 노무비 등 상승 원인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대우건설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864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5.1% 감소한 수치다.

매출은 2조440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6% 증가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주택건축, 토목, 플랜트 등 전 사업 분야의 매출이 고루 상승하며, 지난해부터 이어온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원자재 가격 급등과 외주비, 노무비 증가에 따른 주택건축 현장 원가율 상승과 지난해 상반기 주택건축 및 플랜트 부문 등에서 발생한 일회성 이익에 따른 역(逆)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은 다소 주춤했다”고 말했다.

신규 수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0% 증가한 7조 7719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연초에 공시한 올해 신규 수주 목표인 12조 2000억원의 63.7% 달하는 수치이다. 현재 대우건설은 전년말 대비 8.3% 증가한 45조 686억원의 풍부한 수주 잔고를 보유해 연간 매출 대비 5.2년 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대우건설의 재무 건전성 개선 작업도 순조롭다. 현금성자산(2조 2480억원)과 순현금(7280억원)을 양호한 수준으로 유지한 채 총차입금은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며 재무 안정성을 기하고 있다.

부채비율도 2019년 이후 계속 내려가는 추세이다. 이에 힘입어 대우건설은 올해 상반기 신용등급이 상향됐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대우건설의 장기 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단기신용등급을 A2-에서 A2 등급으로 상향했고 한국기업평가도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기업어음은 A2-에서 A2로, 전자단기사채는 A2-에서 A2로 상향 조정했다.

두 신평사는 대우건설의 국내 주택과 주요 해외사업에서의 양호한 수익성, 현금창출력 확대 등 재무건전성 개선을 등급 상향의 이유로 꼽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국제 정세 및 원자재 가격 불안정, 코로나19 재유행 등 대내외적인 변수가 경영에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검증된 사업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원가율 개선 노력과 거점국가, 경쟁 우위 전략공종을 타깃으로 한 수익성 중심의 수주 전략을 통해 올해 경영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