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위 "집행부 전원 해임 절차 서두를 것“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현장에 공사 중단 현수막이 걸린 모습. <사진=시공사업단 관계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현장에 공사 중단 현수막이 걸린 모습. <사진=시공사업단 관계자>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갈등을 빚어온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사업 조합장이 자진 사퇴하면서 공사 재개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에 따르면 김현철 둔촌주공 조합장은 전날 조합장직을 사임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조합원들에게 단체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조합장은 “오로지 6000명 조합원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지만 이제 역량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며 “현 조합집행부가 모두 해임한다면 조합 공백 사태를 피할 수 없게 돼 조합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이제 제가 결심을 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제 사임과 자문위원 해촉을 계기로 사업 정상화에 박차를 가해주시기를 바란다”며 “우리 6000명 둔촌 조합원의 어려운 사정을 고려해서 분담금과 입주시기에 대한 전향적인 고려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직무 대행자, 조합 임원, 대의원에게는 시공단과 원만한 협상을 통해 조속히 공사 재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조합장 사퇴 배경으로는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악화된 여론 등에 대해 압박감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다수다.

최근 서울시가 중재에 나섰지만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상가 분쟁 관련 중재안에 대해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며 상가 지분 쪼개기 의혹이 드러나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한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동시에 내달 중 도래하는 사업비 대출 7000억원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조합 집행부에 신뢰가 추락한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위원회 측은 지난달 7000억원 규모의 사업비 대출 만기일(8월 23일) 전에 조합장을 해임하는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이에 맞서 김 조합장은 지난 14일 사업비 대출 만기 상환 방법을 마련했다고 조합원들과 언론에 밝혔지만 구체적인 대출 금리와 이자 규모 등을 공개하지 못해 조합 내부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화위원회 측은 같은날 "계속 얘기가 흘러나왔듯 조합장이 사퇴를 발표했다"며 "가장 조합원에게 피해를 주는 방법인 시간 끌기 방식으로 사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큰 논란이 되는 8000억원 대출 건과 다른 논란이 됐던 부분도 어떠한 해명이나 사과 없이 집행부 공백을 얘기하며 현 조합 집행부의 자리보전만 신경 쓰고 있다"면서 "해임 발의서에는 사퇴한 조합장을 포함해 집행부 전원이 포함돼있다. 해임 절차는 (조합장 사퇴와는) 아무 관계 없이 계속 진행되며 일정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김 조합장의 사임을 계기로 둔촌주공 공사 재개를 기대하기에는 아직 무리라는 입장이다. 집행부 전원 해임이 아닌 조합장만이 물러난 상태이며 시공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조합 및 상가대표기구와 PM(건설사업관리)사 간 상가 분쟁 관련 조항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야 공사 재개가 가능하다고 강력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조합의 지속적인 설계변경(마감재 및 상가) 요구에 관해 공사 재착공 전 설계도서 제공과 조합원 총회 및 조합, 상가대표단체, PM사 리츠인홀딩스 간 상가 분쟁이 종료되지 않으면 공사 재착공 후 생길 추가적인 분쟁으로 인해 공사가 재중단될 수 있다”며 “양측의 합의와 공사 재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둔촌주공 재건축은 서울 강동구 둔촌1동에 85개 동, 지상 최고 35층, 총 1만2032가구 규모의 ‘올림픽파크 포레온’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공사비 증액 문제를 놓고 조합집행부와 시공단이 갈등을 빚어 공정률 52%인 공사가 지난 4월 15일부로 전면 중단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