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구·경북 1만4079가구 분양 예정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올해 하반기 대구·경북에서 1만 4000 가구가 공급될 전망이다.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을 옥죄었던 규제(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가 이달부터 해제되면서 공급 물량이 늘어나는 등 활기를 되찾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부터 연말까지 대구·경북에 아파트 28개 단지, 총 1만 4079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대구가 9087가구로 절반 이상 몰려 있고 경북이 4992가구다.

올해 하반기 분양 물량은 지난 상반기(1만 1233가구, 청약홈 기준)보다 25.3% 많은 수준이다. 이는 그간 공급을 미뤄왔던 건설사들이 규제 해제와 동시에 분양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규제지역 일부를 해제하기로 했다.

대부분이 규제 영향을 받았던 대구는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됐고 나머지 지역은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다. 동시에 경북 경산(동지역)도 규제 영향권을 벗어났다. 이로써 대구·경북권에서 규제를 받는 곳은 대구 수성구·포항 남구(동지역) 2곳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지역 청약 시장은 규제 해제 지역을 필두로 투자 수요가 유입되면서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규제지역에서는 1순위 청약 요건이 세대원까지 확대되고 다주택자도 청약을 넣을 수 있다. 전매(대구, 택지개발지구 제외) 및 재당첨 제한도 없다.

이번 규제 해제 소식이 감소폭을 보였던 미분양 물량의 해소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5월 주택 통계에 따르면 경북의 미분양 주택은 5369가구로 전월(5938가구) 대비 9.6% 줄었다. 4월 전국에서 미분양 주택이 많았던 대구(6827가구) 역시 5월에는 6816가구로 소폭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실수요 위주로 재편돼 미분양 물량이 늘어난 규제지역에서 벗어난 해당 도시들에 실수요자와 투자자가 모두 유입돼 미분양 물량이 더 많이 소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규제 해제 후 내 집마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지역에서도 대형 건설사들의 신규 단지 분양이 이어질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경산 지역에서 ‘펜타힐즈 푸르지오 3차’ 총 178가구 분양을 앞두고 있으며 대구에서는 현대건설이 서구에 ‘힐스테이트 서대구역 센트럴’을, 남구에는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공급을 준비 중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규제 해제로 당장의 극적인 효과는 거두기 어렵겠지만 미분양으로 침체됐던 지역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촉매제 역할로는 충분할 것”이라며 “대출 한도가 높아지고 청약 요건·세제 완화로 무주택자와 투자자 수요를 끌어들이면서 청약 시장도 반전을 꾀할 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