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원남동 보령 본사 <사진=보령>
서울 종로구 원남동 보령 본사 <사진=보령>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보령은 글로벌 경영품질전문기관인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보고서(온실가스 인벤토리)’에 대한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제3자 검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을 매년 파악해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다. 탄소중립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여겨진다.

이번 온실가스 인벤토리 검증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개년 동안 보령의 본사와 안산캠퍼스, 예산캠퍼스 등 세 곳의 모든 온실가스 배출 시설을 대상으로 했다.

직접배출원(Scope1)과 간접배출원(Scope2)에 대해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및 인증에 관한 지침(환경부고시 제2021-278호)’과 ‘2006년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2006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됐다.

보령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나 목표관리제 등의 온실가스 검증·감축의무는 없으나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온실가스 배출 관리 능력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검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요구 등 환경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보령은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배민제 보령 경영지원본부장은 “온실가스 배출 원인과 배출량을 파악하는 제3자 검증을 통해 전사 차원의 탄소배출 통합관리가 한층 고도화 됐다”며 “환경경영을 포함해 기업시민의 책무를 실질적으로 이행하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