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혜란 기자] 서울시가 노숙인 사회복귀 및 노숙 청산을 위해 공공일자리 900개를 지원한다.

20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도 노숙인 일자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오는 6월부터 거리 노숙인이 많은 서울역과 영등포역 근처에 공동작업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7월엔 서울 구역사에 노숙인들의 일터 및 직업교육 역할을 하는 자활카페를 오픈한다. 또 이달부터 노숙인 60며에게 기업이 후원하는 자영업 개념의 거리상점 운영 기회가 주어진다.

2015년에는 기존 3개 일시보호시설의 고용지원기능을 통합한 '노숙인 일자리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노숙인의 취업을 종합지원하는 컨트롤 타워를 만든다.

노숙인 공공 일자리도 제공된다. 시는 근로능력 미약자의 최저생계 유지를 돕는 ‘특별자활사업’ 500명, 자활 유도를 목적으로 하는 ‘일자리 갖기 사업’ 400명 등 근로능력에 따라 단계별로 총 900개의 공공일자리를 올해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종합대책을 통해 노숙인들의 일자리 참여율을 작년 46.8%에서 올해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통해 자활의지가 있는 노숙인이 사회에 복귀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도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다양한 사업을 준비 중인만큼 시민과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