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저렴, 비규제 지역도 많아

<자료=리얼투데이>
<자료=리얼투데이>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지방 분양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수도권 청약 시장이 지난해에 비해 다소 위축되고 있는 모습에 비해 주택가격 상대적 저렴한 지방에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는 모습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수도권 청약 경쟁률(1·2순위)은 평균 14.0대 1 수준에 머물렀다. 이는 전년 동기 청약 경쟁률(30.6대 1)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같은 기간 지방 분양 시장은 전년 대비 나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지방 청약 경쟁률은 평균 10.7대 1 수준이었으나 올해는 12.9대 1로 올랐다. 총 청약자 수도 지난해 10만 8421명에서 올해 12만 4503명으로 늘었다.

특히, 부산으로 청약 통장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지방 광역시 총청약자 중 74.5%(9만2,776명)가 부산시 분양물량을 선택한 것으로, 지난해 동기간 부산 청약자수가 차지했던 비중은 12.1%에 불과했다.

지방 중소도시들의 성적도 나쁘지 않다. 지방 8개도는 수도권에 비해 경쟁률이 저조했지만 평균 10.1대 1이라는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

올해 평균 경쟁률도 9.6대 1로 지난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 분양시장의 경우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등에 따라 분양 수요가 분산됐고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부담도 지방보다 큰 편인데 반해, 지방은 주택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비규제 지역도 많아 예비 청약자들이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지방 분양시장 침체기에도 브랜드 아파트는 연일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 마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남은 상반기 분양시장은 이들을 중심으로 관심이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