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니퍼 네트웍스와 ‘RAN 지능형 컨트롤러(RIC)’ 검증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LG유플러스가 개방형 무선 접속망(오픈랜)의 핵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랜 지능형 컨트롤러(RIC)'의 기술검증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오픈랜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고 다른 제조사 장비 사이에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표준기술이다.

오픈랜의 구성 중 LG유플러스가 검증한 RIC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활용해 무선 접속망 장비의 기능·운영을 자동화한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현재 단말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듯이 기지국 소프트웨어도 개별 기지국에 원하는 기능만을 선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까지 구축할 수 있다.

RIC 기술검증은 미국 클라우드·네트워킹·보안 솔루션기업 주니퍼네트웍스와 협력해 이뤄졌다.

LG유플러스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RIC 검증을 통해 기존의 기지국 장비 제공업체가 아닌 여러 업체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으로도 기지국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실증했다.

LG유플러스는 검증 결과에 따라 국내외 다양한 통신장비 관련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며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다가올 6G 시대에 오픈랜이 국내 산업에도 미래 먹거리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적으로 선행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