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일까지 7000억 사업비 사용내역 등 점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에 공사 중단 현수막이 걸린 모습. <사진=시공사업단 관계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에 공사 중단 현수막이 걸린 모습. <사진=시공사업단 관계자>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강동구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이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선다.

이번 합동조사는 공사중단 장기화에 따른 조합원 피해 증가와 주택공급 차질을 우려한 강동구청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합동점검단에는 국토부, 서울시, 강동구청 등 실태점검반과 함께 회계사 및 변호사 등 외부전문가가 포함된다. 조사단은 실태조사 기간 동안 조합에 상주하며 집중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모두 소진된 7000억 사업비 사용내역 및 의혹이 제기되었던 마감재 등 특정업체 선정, 논란이 되고있는 자문위원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 조사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중단 사태로 번진 조합과 시공사업단 간 논쟁도 짚어 볼 계획이다.

한편, 서울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 2,032가구(임대 1046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 시설을 짓는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조합과 공사비 증액 계약 문제로 갈등을 빚다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지난달 15일부터 공사를 중단하고 현장 유치권을 행사하고 있다.

시공단은 7월까지 현재 공사 현장에 설치된 총 57대의 타워크레인을 모두 해체·철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조합과의 대치상황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