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 NFT 등

LG유플러스 직원들이 U+가상오피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U+가상오피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LG유플러스가 직장인, 키즈 등 각 고객층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통신사 최초로 대체불가능토큰(NFT) 커뮤니티 시장에도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세 가지 서비스를 17일 공개했다.

U+가상오피스는 코로나19 이후 재택이 일상화된 업무환경에 특화된 서비스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아침 인사, 스몰톡, 개인 면담, 화상회의, 업무 협업 등 실제 사무실에서의 업무 과정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채팅, 음성 및 영상 대화, 화상회의와 같은 업무에 필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시간 자막과 회의록을 작성해주는 '인공지능(AI) 회의록', 포스트잇을 이용한 메모, 동시 첨삭 등 공동 작업이 가능한 '협업 툴', 감정 표현 제스처와 립싱크로 현실감을 높인 '아바타 대화하기' 등 소통과 협업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AI 회의록'은 단순히 목소리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STT(Speech to Text)' 기능에서 나아가 회의 중 각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인식해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회의록을 자동 생성한다. 주요 키워드 중심의 요약 정리도 가능하도록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바타 대화하기'는 환호하기, 감사의 손짓 등 아바타의 표정과 제스처를 통해 동료들과 소통을 돕는다.

U+가상오피스는 다른 메타버스 서비스와 달리, 소통과 협업에 특화된 기능을 통해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업무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서비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임직원과 일부 고객사에 우선 서비스를 제공한 후 내년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30여종의 야생동물뿐 아니라 20여종의 공룡 등 멸종된 생물도 만나며 배울 수 있는 AI 기반의 'U+키즈동물원' 서비스도 선보인다.

U+키즈동물원은 '체험'과 '학습'을 목표로 친구들과 함께 가상 동물원 체험, AI NPC와의 동물 학습, 퀴즈를 통한 보상을 제공한다.

올 하반기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앞으로 주제의 학습요소들을 지속 추가해 국내 대표 키즈 메타버스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자사 대표 캐릭터 '무너'를 활용해 NFT를 발행한다. 무너NFT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디스코드,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공식 무너커뮤니티를 통해 무너NFT 홀더들의 전용 커뮤니티 채널도 오픈할 계획이다.

무너NFT는 200개 가량 무너NFT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발행된다. 웹사이트는 23일 오픈된다. NFT 판매 수익은 모두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올 하반기에는 2차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김민구 LG유플러스 서비스인큐베이터Lab장 담당은 "서비스 방문 빈도와 고객 체류시간을 증대시켜 개별 메타버스 서비스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장을 모색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를 접목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