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규제 정상화 등 공약대로 이행 예고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온라인으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온라인으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동산 공약인 '주택 250만호 공급'의 청사진을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발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온라인 취임식에서 원 장관은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250만호 이상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겠다"며 "지역별·유형별·연차별 상세물량과 가장 신속한 공급방식을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민의 내 집 마련, 중산층의 주거 상향 같은 당연한 욕구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새 정부의 국토부에선 있을 수 없다"며 "집 없는 사람이 부담할 수 있는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할 나라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자금 여력이 부족한 청년 세대를 위한 주거 지원 정책 이행도 약속했다.

원 장관은 “청년층과 무주택 가구를 위한 청년원가주택, 역세권 첫집의 사전청약도 조기에 추진하겠다”며 “파격적 재정?금융지원, 청년 맞춤형 LTV·DSR 적용, 세제혜택 등을 통해 기초 자산이 부족한 청년도 내 집 마련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개발·재건축 등 규제 완화에 대해 원 장관은 윤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원 장관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금융·세제 등의 규제 정상화는 관계부처와 함께 공약대로 추진하겠다"며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질서 있게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