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모든 건조 선박 적용, AI 활용 무인 제어 개발 추진

대우조선해양의 LNG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의 LNG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대우조선해양>

[현대경제신문 이소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기술 ‘LNG선 화물창 환경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시스템’의 실제 선박 적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9일 밝혔다.

LNG운반선의 핵심으로 꼽히는 화물창은 내부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합금인 인바(INVAR)로 만들어져 있다. 안전한 LNG 저장·관리를 위해 온·습도 확인과 점검은 필수 절차 중 하나다.

대우조선해양의 이번 시스템은 화물창에 온도, 습도, 이슬점을 감지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통신 설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화물창 상태를 PC·모바일로 제공한다.

기존에는 현장의 작업자가 선박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수기로 온도와 습도를 확인했다. 실시간으로 측정값을 확인하기 어렵고 선박 내·외부로 직접 작업자가 들어가야해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시스템 적용 성공으로 조선소에 건조할 모든 LNG운반선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스마트 야드 구축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됐다고 자평했다.

박상환 대우조선해양 생산본부장 전무는 “이번 성공으로 회사는 LNG운반선 동시 건조를 비롯한 생산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개발 노력을 통해 LNG명가로서의 위상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AI(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완전 자동제어에도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